우리 학교 얼굴은 몇점?
우리 학교 얼굴은 몇점?
  • 한대신문
  • 승인 2006.06.04
  • 호수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학교 앞 거리는 어떤 특색을 가지고 있을까. 학생들의 의견을 들어보자. 변상원<경금대·경제금융 06>은 “다른 학교도 그렇겠지만 우리 학교 앞 거리는 온통 술집·밥집뿐인 것 같다. 한양대라는 이름에 걸 맞는 특징이 없다”고 말했다. 비단 양 배움터 가릴 것 없이 우리 학교 앞의 거리의 모습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술집과 밥집만이 가득한 모습이 우리학교의 현 주소인 것이다. 우리나라 대학 거리들 중 유명한 홍대 앞, 이대 앞, 성균관대학교와 한성대학교 등이 몰려 있는 대학로를 비교를 통해 우리학교 앞거리 조성의 방향을 생각해보자. 편집자 주 걷고 싶은 거리 - 이대 앞
지난 해 서울시는 지하철 이대입구역에서 부터 이대 앞, 신촌 기차역에 이르는 일대를 ‘걷고 싶은 거리’로 만들었다. 도로 폭을 연장하고 파손된 보도블록을 정비했으며 송전선과 배전선을 지하에 매설하는 작업을 추진해서 거리를 깔끔하게 정돈했다.

김진주(24)씨는 “이대 앞은 우리나라의 여대 앞 중 여대라는 이미지를 가장 잘 살린 곳인 것 같다. 잘 꾸며진 거리와 아기자기한 도로 등은 자연스럽게 학교 앞을 걷게 한다. 이러한 것들이 이대만의 이미지로 자리 잡은 것 같다”고 말했다. 20대 여대생의 상징처럼 여겨지는 이대 앞은 새롭게 바뀐 뒤에도 여전히 그 명목을 유지하고 있다. 특이한 액세서리를 파는 좌판대와 옷가게에는 학생들이 붐비고 거리에는 미용실과 화장품 가게 간판이 즐비하다.


야누스의 얼굴 - 홍대 앞

클럽 문화의 상징인 홍대는 낮과 밤의 모습이 달라 흔희 ‘야누스의 얼굴’이라 불린다. 한국 최고의 미대인 홍대에는 그 이름에 걸맞게 낮에는 각종 조형물과 벽화가 있다. 뿐만 아니라 각종 화랑과 실험 연극을 보여주는 소극장, 최근에 생긴 비보이 전용극장까지 홍대가 젊은 예술인의 거리라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그중에 가장 이색적인 것은 거리미술전과 프리마켓이다. 매년 열리는 거리미술전은 젊은 작가들이 직접 벽화를 만드는 모습도 구경할 수 있다. 또 매주 토요일 마다 열리는 프리마켓은 거리의 예술가들이 직접 만든 독특한 액세서리나 가방을 판매한다. 홍대의 낮이 예술의 얼굴이라면 밤은 그야말로 광기의 얼굴이다. 한쪽 클럽에서는 인디 록 밴드들이 공연을 하는가 하면 다른 클럽에서는 젊은이들이 힙합 음악에 춤을 춘다. 그동안 억눌렸던 자신의 에너지를 발산하는 것이다.


소통과 열정의 거리 - 대학로

‘젊음의 거리’ 하면 떠오르는 곳이 바로 대학로이다. 혜화로터리부터 이화동사거리까지 이어지는 대학로에는 각종 공연장과 마로니에 공원이 대학로를 가득 채운다.

무대와 관객사이의 거리를 좁혀 함께 만들어가는 연극공연들과 길거리 곳곳에서 펼쳐지는 거리공연은 젊은이들의 자유와 열정을 표출해내는 장이 된다. 많은 사람들이 모이며 소통의 장을 만들어가는 마로니에 공원에서는 젊은이의 패기 가득 찬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대학로는 성균관대·방송통신대·서울대 연건캠퍼스 등 인근 대학의 학생들과 곳곳에서 모여든 학생들이 한데 어울려 그 독특한 문화를 형성한다.

인도 역시 틀에 박혀있는 그 흔한 모양을 벗어나 독특하고 자유스러운 문양의 길이 뻗어있고 거리 곳곳에서 자신들의 공연을 홍보하느라 한창이다. 또 매주 토요일은 ‘차 없는 거리’로 정해 학생들이 활보할 수 있는 거리를 조성하고 있다. 술과 음식점들이 가득한 여느 대학가와는 달리 공연과 모임을 통한 사람사이의 소통이 가득한 거리가 펼쳐져있다.


상징성 없는 거리 - 우리학교

앞선 학교들과는 달리 우리 학교 주변의 거리는 뚜렷한 특징이 없다는 것이 학생들의 주장이다. 서울배움터의 경우 후문 쪽으로 나가는 곳에 위치한 중랑천과 청계천을 제외하면 술집과 밥집들이 문전성대를 이루고 있다. 안산 배움터는 더욱 심해 쓰지 않는 공터들이 학교를 뒤감고 있다.

이처럼 한양대학교를 상징할 만 한 거리의 부재는 학교 고유의 문화 조성에도 큰 영향을 끼친다. 하언욱<연세대·법 04>는 “신촌하면 젊음의 거리를 상징 하듯이 학교 주위의 거리 조성은 학교의 애교심뿐만 아니라 학교에 들어올 수험생들에게도 좋은 이미지를 심어 주는 것 같다” 고 말했다.

서울배움터의 거리의 경우는 점차적으로 바뀔 예정이다. 성동구청 도시계획과의 논의를 거쳐 서울시청 도시계획과의 승인을 받으면 이르면 내년 초 착공을 시작한다는 구체적인 안도 나온 상태이다. 학교주위의 거리 조성에 대한 구체적인 안이 이르면 이번 달 안으로 나올 예정이라고 한다. 앞으로 우리 학교 주위의 모습은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정문 앞의 걷고 싶은 거리와 흡사하게 조성이 될 것으로 보인다. 상재웅<사회대·정외 04>은 “만약 학교 앞의 거리를 재조성 하게 된다면 우리 학교를 상징하는 트렌드 마크가 되었으면 한다. 술집·밥집들이 즐비한 거리는 걷고 싶지도 않을 것이다”고 말하며 “대학생들의 열정과 자유를 표출해낼 수 있는 문화 공간과 쉼터 등이 같이 조성된다면 좋겠다” 고 말했다.

새롭게 바뀌게 될 우리학교 주위의 거리는 이처럼 우리학교 만의 고유의 특징을 잘 살려야 한다고 학생들은 말하고 있다. 앞으로 변모 될 학교 앞의 거리가 학생들의 기대의 맞게 새롭게 형성돼 나가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