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동적이고 우울한 당신, 혹시 성인 ADHD?
충동적이고 우울한 당신, 혹시 성인 ADHD?
  • 김성재 기자
  • 승인 2017.03.04
  • 호수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업장에서 문제행동 19배, 사망 위험성 2배, 흡연율 2~3배, 불안증세 8~17배, 우울감 3~6배, 성병 위험성 4배, 불륜 4.6배, 해고 2~4배’ 성인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환자는 이런 위험을 안고 평생을 살아간다. ADHD는 아동만의 질환이라 생각하는 이들이 많은데 꼭 그렇지만은 않다. 우리나라는 2016년 9월부터 ADHD의 건강보험 혜택을 성인으로 확대했다. 이는 ADHD가 아동 질환이라는 편견에서 벗어나 성인 질환으로 인식되기 시작했음을 보여준다. 그렇다면 성인 ADHD란 무엇일까.

성인 ADHD의 증상과 위험
ADHD는 주의력이 지속되지 않아 과잉․산만 행동 및 충동적 경향을 보이는 질병이다. 그렇다면 성인 ADHD는 무엇일까? 어렸을 때의 ADHD가 완치되지 않아 그 증세가 성인이 돼서도 지속되는 상태를 말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인 ADHD를 구별하는 이유는 아동기와 다르게 과잉행동적 특성이 완화되기 때문이다.  또한 과잉행동 경향이 없는 ADHD 증상을 ADHD-PI로 일컫는데, 성인 ADHD의 주된 유형이 ADHD-PI의 경우와 유사성을 띤다.
ADHD 아동이 성인이 되면 과잉행동은 다소 완화되지만 성인이기에 현실적으로 더 많은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업무처리 능력이 미숙하다든지 중요한 약속을 잊거나 물건을 분실하는 등의 문제를 더 자주 겪는다. 익명을 요구한 한 전문의는 “성인 ADHD 환자가 운전 시 부주의로 인한 아찔한 상황도 종종 겪을 것”이라 말한다. 실제로 성인 ADHD 운전자의 교통사고율은 2~4배 높은 편이다. 또한 성인 ADHD 환자는 충동적 성향으로 인해 △반사회적 행위 △방탕한 생활 △알코올 남용 △폭행 등의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성인 ADHD의 원인과 치료
ADHD의 원인은 아직 명확히 규명되지 않았지만, 신경전달물질에 이상이 있어 발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ADHD 환자들의 대뇌와 소뇌의 전체 부피가 정상인보다 약 3% 정도 작다는 연구결과가 있어 뇌 질환의 일종으로 보기도 한다.
보통 ADHD에는 인지행동치료와 약물치료의 병행을 권고하지만, 성인의 경우 약물치료로 증상이 상당 부분 호전되기도 한다. 메틸페니데이트(Methylpenidate) 성분의 약물이 대표적인데, 그러한 성분은 신경전달물질을 조절해 치료 효과를 낸다고 알려진다.

도움 : 김선미<중앙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참고문헌 : 성인의 ADHD: 최신의 평가 및
치료방략(2012), Russell A. Barkley 지음,   
곽호완 외  3명 옮김
서울 : 하나의학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