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인이 선택한 바로 이 책
한양인이 선택한 바로 이 책
  • 성명수 수습기자
  • 승인 2005.09.04
  • 호수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켄 블랜차드
사람은 누구나 칭찬받는 것을 좋아한다. 그러나 칭찬을 잘 하는 방법은 잘 모르고 칭찬에 인색한 것도 사실이다. 이 책은 식인 범고래를 칭찬으로 춤추게 하는 비결에서 발전한 칭찬의 새로운 방법 고래반응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 켄 블랜차드는 칭찬이 사람의 능률이나 사기에도 영향을 끼친다고 주장한다. 사람의 사기를 저하시키는 부정적 반응으로 무반응과 뒤통수치기반응을 들었고, 칭찬을 통해 성공으로 이끄는 긍정적 반응으로 재전환반응과 고래반응을 들고 있다.
사람들은 칭찬 받기를 원하면서도 다른 사람을 칭찬하는데는 인색하다. 오히려 상대방의 실수를 질책하거나 공격하는데 익숙해져있는 것이 사실이다. 책은 이런 우리에게 강한 메시지를 전달해준다. 잘한 일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면 얼마나 더 큰 힘을 발휘하는지를 가족, 직장내 사례를 통해 제시한다. 고래반응의 긍정적 측면을 통해 구체적인 방법과 실천지침을 알려주고 있다.

끝없는 도전과 용기-잭 웰치
이 책은 전세계 경영자들이 가장 존경하는 사업가중 한명인 GE의 전 회장 잭 웰치가 직접 쓴 자서전이다. 2001년에 출간됐음에도 불구,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이제 우리에게도 널리 알려진 품질혁신운동 6시그마, 가장 훌륭한 인재를 발굴하고 최고의 상품을 값싸게 생산하기 위한 세계화 전략, e기업으로의 전환, 새로운 시장인 서비스 사업 개발 등을 통해 GE를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다시 태어나게 한 경영 전략이 담겨 있다.
책에 언급된 주인공의 모습은 강한 리더십의 CEO 그 자체다. 그의 리더십은 명령 통제식 조직 구조의 혁파, 성과 제일주의 경영, 인재 발굴 육성으로 압축할 수 있다. 그는 경영의 모든 초점을 인사 정책에 두고 6시그마 전략을 적용했다. 또 자신의 실수에 대해 솔직히 언급하고 실패한 사례를 상세히 다뤄 모든 경영인과 경영 지망생들에게 성공지침을 제공해주고 있다.

묵향-전동조
99년 첫 출간이후 스테디셀러 반열에 오른 전동조의 장편 판타지 소설이다. 지난 2000년부터 2004년까지 전국 14개 대학 도서관 대출순위(동아일보 조사결과) 1위를 차지할 만큼 젊은층으로부터 절대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 다양한 캐릭터와 빠른 전개가 특징이며 무협과 판타지를 합친 최초의 퓨전소설이라는 점 또한 주요 특징이다.책은 선과 악의 단순 대립구도를 탈피해 주인공인 묵향이 마교를 떠나 악의 세력과 대립할 것인지, 아니면 마교를 이상적인 교단으로 만들 것인지 알 수 없는 방향으로 이야기를 전개한다. 묵향은 오로지 궁극만을 추구하는 인물인데 실력만으로 부교주까지 오른다. 그러나 지나치게 강직하고 비타협적인 성격 때문에 축출당하고 그 과정에서 기억까지 상실한다. 피나는 무공수련으로 기억을 되찾아 복수를 위해 마교로 돌아가는 이야기를 줄거리로 하고 있다.

성명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