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하라 그시절, 그리고 지금
응답하라 그시절, 그리고 지금
  • 금혜지 기자
  • 승인 2013.05.04
  • 호수 138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팬덤 문화가 지나온 길

1·2세대 아이돌과 팬덤의 변화
‘1세대 아이돌’은 서태지 이후, 90년대 후반에 등장해 현재는 활동을 중단하거나 해체한 아이돌 스타를 가리킨다. 예를 들면 god, 신화, H.O.T,  S.E.S, 젝스키스, 핑클 등이 1세대에 해당한다. ‘2세대’는 2000년대 중후반 이후 등장해 현재까지 활동 중인 아이돌  스타를 가리키며 동방신기, 빅뱅, 소녀시대, 슈퍼주니어, 원더걸스, 2PM 등이 있다. 이들은 ‘메이저 기획사’ 소속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지닌다. 그 후 아이돌시장의 급성장으로 대거 등장한 아이돌을 3세대로 분류하기도 하지만, 1세대에서 2세대로 넘어오면서 팬덤의 모습은 두드러지게 변화했다. 아래는 논문 「스타를 관리하는 팬덤, 팬덤을 관리하는 산업」에서 발췌한 두 세대 팬덤 모습간의 차이점이다.

알 만한 사람만 아는 팬 용어
1·2세대를 지나, 현재 팬덤 문화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변화·발전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팬들 사이에서만 쓰이는 신조어들이 많이 탄생했다.

일코 '일반인 코스프레'. 일상생활에서 팬이 특정한 스타의 팬임을 적극적으로 드러내지 않고 감추는 행위를 의미한다. 논문 「스타를 관리하는 팬덤, 팬덤을 관리하는 산업」에 따르면 이 단어는 주로 20대 이상의 여성 팬들이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일상생활에서 팬 정체성을 드러내지 않는 모습을 스스로 가리키기 위해 사용된다.
*예문 : 나 일코 중이었는데 가방에서 샤이니 싸인CD가 나와서 남자친구한테 들켰어.

덕질 ‘한 분야에 마니아나 전문가 이상으로 빠져든 사람’을 뜻하는 ‘오타쿠’를 변형한 말인 ‘오덕’에서 ‘덕’을 따 오고, 그 뒤에 행위를 뜻하는 ‘-질’을 붙인 말이다. 접두사처럼 ‘들 입(入)’이나 ‘쉴 휴(休)',  ‘벗을 탈(脫)’을 붙여 사용하기도 한다.
*예문 : 덕질에 휴덕은 있어도 탈덕은 없다.

입금림픽 돈을 송금하는 ‘입금’에 ‘올림픽’을 합성한 단어다. 주로 아이돌 관련 한정판 상품 구매나 공연 티켓팅은 입금 순으로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에 입금 속도가 중요하다. 입금을 빨리하는 경쟁을 올림픽에 비유해 만든 합성어다.
*예문 : 곧 있으면 입금림픽 시작인데, 아주 떨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