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학 선본 공약, 10점 만점에 5점
총학 선본 공약, 10점 만점에 5점
  • 하동완 기자
  • 승인 2011.11.27
  • 호수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다 구체적이고 근본적인 고민이 필요하다”
본지가 지난 11월 첫째 주에 모집한 총학선거공약검증단과 함께 각 선거본부(이하 선본) 공약에 대한 평가 작업을 진행한 결과 양 선본 모두 공약 이행 가능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경향은 「리얼플랜H」선본에서 더욱 두드려 졌다. 반면 공약이 지니는 가치와 효용성에 대한 평가에서는 「리얼플랜H」선본이 「터미네이터[re;meet]」선본을 크게 앞섰다. 두 선본의 점수를 합산해 산출한 평균 공약 평가점수는 10점 만점에 5.3점이다.

이번 공약검증평가 작업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자료집을 참고한 질의서를 각 선본에 송부해 답변을 받고, 이를 기준으로 공약 검증단이 공약의 효용성과 이행 가능성을 두고 점수를 매기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평가 지표로는 △공약이행 방안이 구체적인지 △지속 가능한 정책인지 △공약 이행을 통해 학생들이 얼마나 큰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임기 내에 이행 가능한지 △이행할 수 없을 경우 이를 대체할 대안이 제시될 수 있는지를 설정했다.

「리얼플랜H」선본은 공약 자체의 가치와 효용성 측면에서는 후한 점수를 받았으나(평균 7점) 이행 가능성에서는 비관적인 평가를 받았다(평균 4.6점). 반면 「터미네이터[re;meet]」선본은 공약 자체에 대한 평가는 저조했으나(평균 5.7점) 이행 가능성에서는 낙관적인 평가를 받았다(평균 6.3점).

분야별로는 등록금과 생활복지 분야에서 「리얼플랜H」선본이 더 좋은 평가를 받았다. 전반적으로 목표와 이행절차, 소요예산 책정이 「터미네이터[re;meet]」선본 보다 구체적이고 뚜렷했다. 하지만 반값등록금 정책 실현 등 다수 공약에 대해서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이번 선거공약검증단에 참여한 오재석<자연대 물리학과 07> 군은 “「리얼플랜H」선본은 총학생회의 역량을 넘어서는 공약들이 눈에 띈다”며 “때문에 공약 이행가능성은 낮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하지만 기존 총학생회가 보여줬던 결과 그 이상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선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터미네이터[re;meet]」선본에 대해선 “공약이 대체로 가볍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었다. 실현 가능한 약속을 하겠다는 취지는 좋으나 공약들에 깊이가 없다는 의견이 많았다.

최준엽<사회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06> 군은 “터미네이터 선본은 이행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는 공약이 많은 것 같다”고 말했다. 또 “하지만 왕십리 상점 할인 등 기존에 터미네이터 총학생회가 보여줬던 공약을 넘어선 생각이 보이지 않는다”며 “총학 선본으로서 소소한 복지 보다는 학생사회가 안고 있는 근본적인 문제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