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값, 군대 다녀오니 2천만원 올랐다
전세값, 군대 다녀오니 2천만원 올랐다
  • 하동완 기자
  • 승인 2011.03.13
  • 호수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주변 전ㆍ월세값 상승세에 학생들 한숨
지하철 2호선, 5호선, 중앙선이 겹치는 교통입지와 뉴타운 개발 호재가 겹치면서 우리학교 주변 전ㆍ월세 가격이 들썩이고 있다. 국민은행이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성동구 전세값 상승률은 2.9%이다. 상승폭으로는 서울지역 최고 수준이다.

같은 가격대의 원룸들을 비교하면 차이는 확연하다. 사근동에서 전용면적 16.53㎡(5평) 정도의 방을 얻을 수 있는 액수면 건국대 앞에서 전용면적 23.14㎡(7평)에 에어컨까지 달린 방을 구할 수 있다.

우리학교 주변 자취촌의 가파른 전ㆍ월세값 상승 요인으로는 △인플레이션 △물가상승 △왕십리 뉴타운 개발이 꼽힌다. 특히 최근 왕십리 뉴타운 개발 호재의 영향력이 크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김영명<부동산써브> 공인중개사는 “왕십리 뉴타운 개발 호재로 땅값이 치솟자 이를 견디지 못한 세입자들이 밀려나오고 있다”며 “밀려나온 세입자들이 상대적으로 집값이 싼 곳으로 모여들어 수요가 급증한 것도 학교주변 전ㆍ월세값 상승의 이유”라고 말했다. 또 “상승세가 워낙 빨라 군대를 다녀온 학생들이 2천만원씩 오른 전세값을 보고 놀라는 경우도 많다”고 덧붙였다.

익명을 요구한 학생 A는 “군 입대 전까지만 해도 보증금 300만원 정도면 괜찮은 방을 구할 수 있었는데 요즘은 500만원으로도 햇빛 드는 방을 구하기 어렵다”며 “집이 대구라 학교주변에서 자취할 수밖에 없는 사정에 기숙사 배정도 못 받아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고 전했다.

최준혁<인문대ㆍ영어영문학과 10> 군도 “보증금과 월세가 생각보다 너무 높아 망설였지만 집이 지방인 탓에 계약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총학생회장 정현호<경영대ㆍ경영학부 07> 군은 “대학생 주거권 문제는 학내 활동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서울시 시의원 3명정도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며 “시의원들과 함께 대학생 임대주택 건립 등 다채로운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