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대 학생회 자치 침해하지 말라”
“공대 학생회 자치 침해하지 말라”
  • 김규범 기자
  • 승인 2010.08.29
  • 호수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대 학생회, 815 행사는 공대 내부 행사ㆍ정치 표현 자유 보장 해야

이번 815행사를 강행 추진한 서울캠퍼스 공대 학생회장 김성민<공대ㆍ원자력공학과 08> 군을 만났다.

-중운위가 815행사 의결 때 2008년 비상확대운영위원회가 의결한 외부단체 장소대여 절차 규정을 적용했다.
“그 조항은 독소조항이라고 생각한다. 당시의 특수한 상황에서 생겨난 것일 뿐이며 교내 자유로운 소통과 정치적 교류를 막는 매우 억압적인 조항이다. 정치라는 게 대단히 광범위한 문제인데 이를 유독 이번 행사에만 적용하는 건 탄압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

-학생 500명의 의견을 토대로 이번 행사 유치를 진행했다고 주장했다. 정확한 자료인가.
“공대 학생회 7명 가량이 학생들에게 설명을 하며 한반도기에 의견을 받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따로 설문지를 제작하거나 서명을 받지는 않았다. 이는 절차 상 부족한 점이지 결격사유가 되진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학생 수가 중요하거나 어떤 증거가 중요한 게 아니라 의견을 받았다는 점이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최근 불거지는 논쟁들은 이런 중요한 논점에서 벗어나 피상적인 점만 보는 것 같다.”

-중운위와 전학대회의 결정을 따르지 않겠다고 발언했다.
“공대 학생회가 총학생회나 중운위의 산하기구는 아니다. 엄연히 자치권이 있는 기구인데 이를 존중해야 한다. 절차 상 문제도 있다. 이번 전학대회는 현실적으로 성사가 불가능했다. 중운위에서 결정이 내려지고 이틀 만에 열렸으며 방학 중이라는 특수성을 고려한다면 무리한 일정이었다.”

-14일 저녁 이후 행사 참가자들과 함께 무단으로 제1공학관과 학생회관을 점거했다. 학생들의 피해가 우려되지 않았는가.
“학교 측에 강의실 대여에 대해 요청을 했다. 하지만 학교 측에서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학교 건물은 원래 학생이 주인인데 이를 일방적으로 막은 학교 당국의 처사는 부당하다. 또 당시 학교에 머물러 있던 학생들에게는 찾아다니면서 양해를 구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피해를 본 학생들이 있다면 죄송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다.”

-이번 행사를 반대하는 학생들은 교내에서 정치적 행사가 열리면 2년 전처럼 학교 이미지 훼손이 있을 것이라는 의견이었다. 이 점은 고려했는가.
“일부 학생들이 815행사를 유치함에 따라 학교의 이미지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주장을 하는데 현실적으로 맞지 않다. 작년 815행사가 어디서 개최됐는지 실제로 알고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되는가. 학교의 이미지 훼손이라는 문제는 지극히 추상적이고 근거 없는 주장이다. 그런데도 이를 근거로 자유로운 소통의 장을 막는다는 것은 억압일 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