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대위, 중앙 요구안 수렴
교대위, 중앙 요구안 수렴
  • 김상혁 기자
  • 승인 2010.02.26
  • 호수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 제출 요구안 검토 협의회’ 조직 계획
교육대책위원회(이하 교대위)에서 중앙 요구안을 지난달 19일부터 수렴하고 있다. 교대위 측은 중앙 요구안을 바탕으로 ‘학생 제출 요구안 검토 협의회(가칭)’을 조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존 학생 대표의 요구안 수렴은 총학생회가 내부적으로 만든 중앙 요구안에 각 단대에서 제출한 요구안을 추가해 학교에 전달하는 절차로 이뤄졌다.

교육대책위원장 안승순<법대ㆍ법학과 07> 군은 “기존 방식은 학생 요구안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 수렴 절차가 배제됐다”고 지적했다. 특히 총학생회가 없는 상황에서 학생총회와 총투표 모두 개최가 쉽지 않아 실효성과 대표성 측면에서 도움이 될 것이란 설명이다.

이에 따라 교대위는 의견 반영의 폭을 넓히기 위해 투표율 기준을 30%로 낮춘 후 요구안의 찬반을 묻는 정책 투표를 검토하고 있다.

안 군은 “아직 확정된 계획이 아니고 중앙운영위원회 차원의 의결이 필요하다”며 “오는 3월 총학생회 보궐선거 일정과도 맞물릴 수 있어 조율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한편 교대위는 해당 요구안을 전문적으로 논의하는 ‘학생 제출 요구안 검토 협의회(가칭)’를 조직하는 방안도 논의 중이다. 해당 협의회의 전신은 지난 2007년 대학발전협의회(이하 대발위)다.

안 군은 “학생과 학교간 협의체였던 대학발전협의회는 학생과 학교부처 간 논의할 수 있는 소통의 창구였다”고 설명했다. 다가오는 개강을 전후해 협의회를 만들어 빠른 시일내로 학교와 논의의 장을 만드는 것이 조직 목표다.

목표 달성에 대해 안 군은 “학교가 이러한 협의체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개회하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며 “실질적 구속력을 갖춘 협의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안 군은 “협의체의 정당성은 학생이 만드는 것”이라며 학생들의 참여가 중요함을 강조했다. 안 군은 “많은 학생들이 작은 부분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을 만들어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