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신청에 유용한 메뉴 신설
수강신청에 유용한 메뉴 신설
  • 손영찬 기자
  • 승인 2008.08.24
  • 호수 127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희망수업조회’와 ‘우수 교강사 명예의 전당’ 새롭게 시행

이번 수강신청 기간에 처음으로 희망수업조회을 시행했다. 이는 타 대학에서 볼 수 없는 우리학교만의 유일한 수강신청 메뉴이다. 또 매크로 방지프로그램, SMS 문자안내, 수업계획서 입력 모니터링 등 편의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한다.

 희망수업조회는 수강희망 과목이나 관심 있는 과목들을 한 곳에 모아 미리 시간표를 조회할 수 있고 수강과목을 조회할 때 반별, 학과별, 영역별로 각기 조회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없앨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 희망인원 및 수강인원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대략적인 수요를 파악할 수 있다. 수강신청시 겪게 될 이수제한, 수준별 수업 대상 여부, 성적상승 재수강 여부 등을 희망수업 등록 시 미리 점검해 볼 수도 있어 수강신청을 대비할 수 있다. 특히 실제 수강신청시 모아놓은 희망수업들의 신청버튼만 클릭하면 돼 수업코드를 입력하고 신청 버튼을 클릭할 때 비해 신청 방법이 간단하다.

 그 밖에도 우리학교는 학생들이 수강신청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많은 노력들을 하고 있다. 그중 대표적인 노력은 매크로 방지 프로그램을 들 수 있다. 매크로 방지 프로그램은 약 2년 전부터 적용된 프로그램으로 목적은 매크로 프로그램을 악용해 수강신청시 시스템 속도를 저하시키는 문제를 방지함에 있다. 구체적인 기능은 수강신청 최초 접속시 확인 문구를 입력 후 수강신청을 시작해 신청버튼을 50회 클릭할 때마다 확인 문구를 다시 입력으로 매크로 프로그램을 사용해 신청을 할 수 없게 된다.

 문제점은 매크로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 학생들에게 약간의 번거로움이 생겼다는 것이다. 하지만 일부 학생들에게만 적용되는 번거로움이 아니며 프로그램을 미적용시 더 큰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다른 방법이 고안되지 않는 한 계속해서 적용할 예정이다. 그리고 SMS 문자안내, 수업계획서 입력 모니터링, 영어전용강좌 공지 및 이지허브 표기 이수제한 설정, 교양과목 인원배분 등이 있다.

 김연산<교무처ㆍ학사과> 과장은 “예전에는 수강신청 기간이 되면 학생들이 원하는 과목을 직접 써서 조교들에게 전해주면 조교들이 순서대로 신청했다가 안 되면 다시 신청하는 방식으로 처리해 속도가 엄청 느렸다”며 “지금은 그에 비하면 처리속도가 아주 빨라진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인기 교양과목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경쟁이 치열해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힘든 것은 마찬가지”라고 밝혔다.
 손영찬 기자 prometheus@hanyang.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