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졸업앨범 뒷거래 의혹 보도 논란
한국일보, 졸업앨범 뒷거래 의혹 보도 논란
  • 조윤영 기자
  • 승인 2008.05.25
  • 호수 127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학교 학생처 “사실무근” 해명

한국일보는 지난 13일 주요 대학이나 총학생회가 수의계약으로 평균 1억5천여만 원의 졸업앨범 제작 사업을 특정업체와 체결해 대가로 수천만 원을 뒷돈으로 받는다고 보도했다. 

한국일보는 “한양대와 경희대는 학교가 직접 나서 뒷거래를 벌여 논란이다. 이들 학교는 교직원들이 특정 업체와 계약한 뒤 100개 내외의 졸업앨범을 무료로 제공받고 있는데, 이를 금액으로 따지면 500만~600만원에 달한다”고 보도했다.

학교 측은 루트 스튜디오와의 수의계약 체결을 인정했지만 졸업앨범 제작 업체 선정 과정에서 불미스러운 일은 없다고 밝혔다. 또 수년간 계약내용을 준수한 루트 스튜디오의 실적을 업체선정의 중요요소로 판단해 수의계약을 했다고 전했다. 한국일보는 장기간 수의계약을 맺은 업체는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지불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반박했다.

홍신철<학생처ㆍ학생지원과> 부장은 “그 동안의 신뢰도와 졸업앨범의 품질을 높이 평가해 기존 업체에 졸업앨범 제작 사업을 의뢰했다”며 “졸업앨범 특성상 제공되는 시점이 제한돼 제작업체의 신뢰도가 업체선정의 중요한 기준의 하나”라고 말했다.

우리학교는 100여 개의 졸업앨범 무료 제공도 시인했지만 기증부수는 계약서상 명시된 내용이라 위법의 소지가 없다고 밝혔다. 현재 기증부수는 교내 도서관ㆍ각 단대ㆍ각 행정부서에 소장용으로 제공되고 있다. 한국일보는 기증부수가 졸업앨범 가격의 인상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학교는 기증부수에 상응하는 금액을 지불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홍 부장은 “한국일보의 보도와 달리 추가 졸업앨범을 제작하는 데 드는 비용은 졸업앨범 가격에 비례하지 않으며 졸업앨범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며 “100여 개의 기증부수가 졸업앨범 가격의 인상요인은 아닐 것”이라고 주장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졸업앨범 제작 과정에서 뒷거래 의혹을 받는 학교를 대상으로 위법 여부를 확인하고 있으며 위법이 드러난 학교에 시정권고를 내릴 방침이다. 경찰도 내사에 착수했으며 학교ㆍ총학생회에서 부당한 이득을 취득해 고가의 졸업앨범을 구입한 학생들의 진정서가 접수되면 본격 수사에 나설 계획이다.

우리학교는 학생처ㆍ장학복지회의 업무와 관련해 발생할 수 있는 오해의 소지를 없애기 위해 행정업무의 투명화 방안을 모색 중이다.학생처의 졸업앨범 제작 업체 선정도 제한경쟁입찰방식을 도입할 방침이다. 수년간 일정규모 이상 졸업생을 배출한 대학의 졸업앨범 사업 실적 등 일정자격을 갖춘 업체에 한해 응찰기회를 부여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