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얀 암흑의 단체 KKK
하얀 암흑의 단체 KKK
  • 김민수 기자
  • 승인 2007.09.16
  • 호수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이 72에 43년 만에 살해혐의가 인정돼 종신형을 받은 사나이. 바로 전직 경찰관 Ku Klux Klan(KKK)단원인 제임스 실이다. 그는 64년 다른 단원과 당시 19세에 불과한 흑인 인권운동가 둘을 산 채로 미시시피강에 던졌다. 유명한 흑인운동가인 말콤 엑스의 부친 역시 KKK단에 의해 잔인한 죽임을 당했는데. KKK단은 어떤 단체인가. 그리고 그들이 원하는 바는 무엇인가.

◆KKK단은 어떤 단체

단체 소개 전문의 권위 있는 백과사전인 「Encyclopedia of Associations」은 KKK단을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다. ‘KKK단은 백인이 그들의 특권을 옹호하기 위해 만든 정치집단이다.…그들은 유색인종에 의해 백인의 권리가 명백히 위협받는다고 믿는다. 그들은 유색인종의 출생률이 백인을 앞서면서 백인이 비주류화 되고 정치·경제·문화면에서 밀려난 소수인종이 될 거라 주장한다(중략).’ 이처럼 KKK단은 기득권을 잃지 않으려는 백인의 반발심이 극단화돼 만들어진 테러단체라 할 수 있다. 중동 테러단체와는 달리 약자의 강자에 대한 저항이 아닌 강자의 약자에 대한 저항이다.

◆KKK단의 조직체계

이 단체의 조직체계는 온라인 게임을 연상시킨다. National Director를 정점으로 Page에서 기사의 Squire을 거쳐 Knight로 ‘레벨업’을 하는 구조다. 수습기사는 4~15인으로 구성되는 기초조직에 들 수 있다. 기사의 수행원은 고충처리원, 재무부 등에 들 수 있으며 기사는 새 단원 모집 및 하위 단원 관리업무를 맡는다. 모든 단원들은 총괄지도자의 지시에 절대 복종한다. 현재 총괄지도자는 토마스 랍 이다.

◆KKK단의 역사

KKK단의 역사는 남북전쟁~1870년대와 1915년~현재로 나눌 수 있다. 전자는 1886년 테네시주 폴라스키에서 남부군 퇴역군인의 사교클럽으로 시작했다. 이 클럽의 이름은 Ku Klux Klan 이었는데, 그리스어 kyklos에서 유래된 Ku Klux와 Circle의 의미인 Klan을 합쳐 만들었다. 이 조직은 미국 남부로 급속히 확산돼 백인의 옛 특권을 회복하기위해 해방된 흑인을 탄압하기 시작했다.

1867년 여름, 테네시주의 주도 내시빌에서 이뤄진 전당대회에서 KKK는 ‘보이지 않는 제국’으로서 조직을 갖추게 된다. 조직의 우두머리는 Grand wizard로 일컬어졌고 그 밑으로 Grand dragon, Grand titan, Grand cyclopses를 둬 준종교적인 체계를 갖췄다. 19세기 그들의 세력은 1868~1870년에 절정을 맞이했다. 하지만 그들의 과도한 폭력성을 우려한 초대 Grand wizard 포레스트는 1969년에 조직해산을 지시했다. 이후 일부 산하조직이 계속 활동했지만 의회에서 강제법과 KKK법을 통과시키고, 여전히 남부 백인들의 기득권이 유지되자 와해됐다.

후자는 조지아주의 주도 아틀란타에서 콜로니아 윌리엄 J. 심슨에 의해 조직됐다. 이 조직은 에드워드 Y. 클라크와 엘리자베스 타일러에 의해 확대ㆍ발전한다. 조직의 부활은 애국심과 옛 남부 백인의 특권에 대한 환상이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주된 원인은 프로테스탄트 백인마을에 볼셰비키 혁명이 일어날지도 모른다는 우려, 미국으로 수 없이 밀려오는 이민자에 대한 반발감이었다. 현재도 멕시코와 중국 등지에서 밀려드는 불법체류 이민자들을 적대하는 단체로 엄현히 세력을 떨치고 있다.

◆KKK단이 원하는 바

현재 그들은 원하는 바를 홈페이지를 통해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먼저 백인우월주의운동의 선도적인 단체가 되겠다. 다음으로 백인 사회를 대표하는 단체가 되겠다. 궁극적으로 이 두 가지를 달성하고 정치세력화 하겠다. 그들은 공화당과 민주당과 구별되는 'Knights' Party'를 만들 것을 주장하고 있다. 프로테스탄트 백인들이 현재 국가의 정치, 경제, 종교지도자로부터 배신당했다고 믿기 때문이다. 

◆KKK단이 근절되지 않는 이유

처음 언급했던 제임스 실의 종신형은 석연찮은 구석이 있다. 그의 살해혐의가 입증되는데 43년이나 걸린 이유는 피해자 찰스 무어의 형 토마스 무어 개인의 끈질긴 노력 덕분이다. 증거 불충분이라는 이유로 개인의 억울한 죽음이 영원히 미궁으로 빠질 뻔했다. 미국은 엄연한 테러단체인 KKK단을 소탕할 어떤 움직임도 보이지 않는다. 다만 KKK단의 살인행위에 대해 지극히 당연한 사법조취만 하고 있는데 그 강도도 약한 편이다. KKK단의 반인륜적ㆍ시대착오적 테러리즘은 근절 될 수 있을 것인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