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 백동현 ERICA캠퍼스 부총장 신년호 축사
한양대학교 백동현 ERICA캠퍼스 부총장 신년호 축사
  • 한대신문
  • 승인 2024.01.02
  • 호수 1577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동현<한양대학교 ERICA> 부총장

존경하는 한양대학교 ERICA 구성원 여러분! 2024년 희망찬 甲辰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푸른 용의 해를 맞이한 만큼 가내 건강과 번영,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코로나 팬데믹을 비롯해 대학에 당면한 여러 위기를 지혜와 혜안, 통찰로서 이겨낸 ERICA 구성원 여러분을 생각하니 벅찬 자부심과 긍지를 느낍니다.

올해는 한양대 ERICA가 개교 45주년을 맞이하는 해입니다. 1979년, 안산·시화 국가 산업단지 거점대학으로 출범하여 국내 최고의 산학협력 연구중심대학으로 자리매김한 ERICA는 실용 인재 양성을 주도하며 국내 대학의 역할 모델이 되어왔습니다. 오늘날 ERICA의 위상은 한양학원재단, 교수와 학생, 직원 모두가 합심해 이룩한 결과입니다.

한양대 ERICA는 학연산클러스터를 중심으로 산학협력 캠퍼스를 성공적으로 추진한 ERICA 1.0과 PRIME 사업을 기점으로 학사 구조의 전략적 개편과 IC-PBL 교육 방식을 안착시킨 2.0을 지나 오늘에 이르렀습니다. 이제 ERICA는 새로운 도전과 혁신으로 ERICA 3.0 시대를 개막하려 합니다. 

산업과의 공고한 협력을 이끌어온 ERICA는 고도화된 교육 및 연구 인프라를 통해 산학협력 연구중심대학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캠퍼스 혁신파크를 통한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의 본격 가동과 더불어 인테그리스 코리아 등 국내외 유수 기업 연구소의 유치·입주를 발판으로 전략적인 산학협력 거점 역할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더불어 신안산선 한양대에리카역 준공에 맞춰 조성되는 캠퍼스 혁신파크 2단계 사업은 바이오 및 헬스케어 분야를 중점으로 추진됨에 따라 ERICA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4단계 BK21에 선정된 10개의 교육연구단(팀), 지능형 로봇 혁신공유대학, 인공지능융합센터 구축을 통해 융합연구와 인재 양성에 앞장서 온 행보는 모두가 알고 있는 ERICA의 저력입니다. 여기서 멈추지 않고 맞춤의약, 환경에너지, 인공지능과 지능형 로봇, 방위산업을 비롯한 미래 첨단 신산업을 발전시키는 융합연구의 기반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뿐만 아니라 인문·사회·예체능 계열 역량을 종합해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혁신 연구를 수행, 산학협력의 메카이자 한류 문화 산업 클러스터로서 특성과 전략을 강화할 것입니다.

한양대 ERICA는 교육 수요자 중심의 대학 체계를 구축해 융합 교육을 실현하는 새로운 도약을 앞두고 있습니다. 경계를 뛰어넘는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유연한 학사 제도로 학생들의 다원화된 진로를 도모할 예정입니다. 이에 더해 ERICA가 오랜 시간 축적해 온 국제화 역량을 바탕으로 질적 고도화를 추진해 글로벌 네트워킹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한양대 ERICA는 차별화와 특성화 전략으로 위기 속에서도 혁신의 족적을 남기며 발전해 왔습니다. 한양대 ERICA 구성원 모두의 협력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혁신 선도대학’의 새 역사를 쓰는 한 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여러분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