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협력단, 아쉬운 중간 성적표
산학협력단, 아쉬운 중간 성적표
  • 이시담 기자
  • 승인 2009.09.19
  • 호수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반적 성적은 합격점, 융통성 없는 행정이 문제

대학과 기업 간의 협력이 강조되면서 산학협력단은 대학 수익 창출의 핵심 역할을 담당하게 됐다. 우리학교 산학협력단은 대학 최초 기술지주 회사 설립 등 발 빠른 대응으로 대내외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연구비와 관련된 행정처리에 대한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산학협력단, 그동안의 성과는
산학협력단은 교수들과 기업의 협동 연구가 증가하면서 2003년에 연구처에서 ‘산학협력단’으로 개편됐다. 산학협력단은 산업체, 연구소 및 대학의 공동 협력사업 추진과 지원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SCI급 논문수, 기술이전수 등을 보면 우리학교는 순조로운 발전을 보이고 있다.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과학 논문인 SCI급 논문은 2007년에 1천 293편, 2008년에 1천 929편이 발표되며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기술이전은 매년 약 2배 씩 증가하고 있다.

산학협력단은 기업과의 효율적이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서 홈페이지보다는 직접 방문을 통해 그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을 파악해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이 방식을 통해 대학이 직접 연구실과 맞는 대기업, 해외기업, 중소기업 등과 협약을 맺을 수 있기 때문에 기술이전 실적이 크게 증가했다. 

특히 작년에는 기술이전을 통해 국내 대학 중 가장 많은 수익인 66억원의 수익을 거뒀으며 올해는 해외기업에 기술을 이전하기도 했다. 산학협력단의 가장 큰 성과는 대학기술지주회사의 설립이다. 대학기술지주회사는 대학이 직접 자본과 전문경영진을 제공해 벤처기업을 운영하는 모델이다. 우리학교는 발빠른 지적재산권 확보 덕분에 국내 대학 중 최초로 기술지주회사를 설립할 수 있었다.

산학협력단은 작년부터 지식재산관리시스템을 개방해 모든 기술을 온라인 시스템으로 관리하고 있다. 그러나 온라인시스템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올해부터 발명신고를 받은 모든 기술에 대해 교내외 전문가와 연구자가 참여해 발명인터뷰를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산학협력단은 이 제도로 더 많은 교내 기술을 발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나친 ‘원리원칙’ 피해 불러오기도
#1. A 교수는 외국 기업체와 연구 협약 체결을 거의 마무리 짓는 중이었다. 그러나 결국 연구 협약은 체결되지 않았다. 간접비 문제로 산학협력단과 외국 기업체간의 갈등이 불거졌기 때문이다. 간접비란 기업에서 연구비를 지원할 때, 행정처리 등에 쓸 수 있도록 연구비 외에 별도로 지급하는 비용을 말한다. 우리학교는 연구비의 15%에 해당하는 금액을 간접비로 받고 있다. 그러나 외국 기업체에서는 5%를 제시했다. 외국 기업체는 15%가 부담스러워 협상을 원했으나 타협은 없었다. 결국 협약은 결렬됐다.

#2. B 교수는 기업에서 연구비가 정확한 날짜에 들어오지 않아 곤란을 겪었다. 연구비가 들어오지 않으면 B 교수는 연구실의 석ㆍ박사에게 인건비를 지불하기 어려웠다. 석ㆍ박사들은 대부분 그 돈에만 전적으로 의지해 생활하고 있기 때문에 인건비를 지불하지 않을 수도 없는 상황이었다. B 교수는 산학협력단에 도움을 청했으나 별다른 조치는 없었다.

#3. C 교수는 학술과학재단의 과제를 수행하고 있었다. 학술과학재단의 과제를 수행할 경우 특정 기간 안에 연차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그러나 C 교수는 보고서 제출일을 따로 공지받지 못했고 제출일 당일에야 이 사실을 알게 됐다. 산학협력단 담당자가 전화를 해 다음날로 미루기는 했지만 아찔한 경험이었다. 이런 일이 또 일어날까 우려돼 연차보고 일주일 전에 메일로 알려줄 것을 요청했지만 6개월 후에도 메일은 없었다. 이에 놀라 항의메일을 보내고 전화를 한 뒤에야 시정이 됐다.

융통성 부족한 행정, 해결책은
교수들은 산학협력단에 행정서비스의 융통성이 부족하다고 지적했으며 그 이유를 노하우가 필요한 자리에 임시직이 많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산학협력단의 행정업무를 실질적으로 담당하는 행정총괄팀에는 타 부서보다 임시직이 많다. 교수들의 연구만을 관할하던 연구처 시절에는 비정규직이 대부분의 일을 맡아도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지만 기업과 학교 간에 오가는 돈의 액수가 커지면서 문제는 더욱 커지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산학협력의 제도적인 표준이 마련돼 있지 않아 각 기업마다 연구비 관리 규정이 모두 다르다. 이 때문에 착오가 발생하기도 하고, 의견조율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잦다. 오랜 시간동안 업무를 담당했다면 돌발 상황이 발생했을 때 노하우로 적절히 대처할 수 있지만 단기간 근무하는 임시직원은 융통성 있는 조치를 취하기 어렵다. 이때 피해를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해 원리원칙만을 고수하다보니 융통성을 잃어 앞서 제시된 사례들에서처럼 더 큰 손실을 불러온 것이다.

강범수<산학협력단ㆍ행정총괄팀> 직원은 산학협력단의 인력 문제에 대해 “학교 측에서도 산학협력단 업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며 “교직원의 임금은 학생들의 등록금에서 지불되기 때문에 임의로 교직원 수를 늘릴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올해 후반기 조직개편 때 타 조직의 인원을 줄여가면서 산학협력단에 정규직 2명을 충원한 것은 학교 측의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고 말했다. 또 강 직원은 잦은 야근 등의 업무 집중에 대해서 “현재는 국가 차원에서 연구비 관리 행정제도의 표준모델이 없어 관련 부처들이 혼란을 겪고 있다”며 “3년정도 지난 후 표준모델이 마련되면 현재의 혼란은 정리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 최서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