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CUS (Merchandiser)
FOCUS (Merchandiser)
  • 류효정 기자
  • 승인 2008.03.10
  • 호수 126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품을 기획하는 일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으로 상품의 종류를 기획하고, 수량을 조절하며 구입ㆍ가공ㆍ디스플레이ㆍ판매 등을 결정하는 권한을 가지며 그에 따른 책임을 진다.

>> 상품 생산 MD
시장정보ㆍ소비자정보ㆍ제품판매실적 등을 바탕으로  정보를 분석해 어떤 상품을 어떤 브랜드로 어떻게 디자인하는지 결정한다. 또한 제품의 생산 방법과 출시시기 등 제품에 관한 결정을 내린다.
소비자 대상을 명확히 정해 상품의 기획방향을 설정하며 생산에 판매촉진을 위해 영업 담당자들에게 상품의 특징을 전달하여 상품과 브랜드를 판매과정에 내놓는다.

>> 유통업 MD
경쟁력 있는 기성 품목을 선정해 제작 업체와 적정 구매가를 협의하며 브랜드의 유치부터 거래ㆍ관리 상품의 재고ㆍ매출 관리ㆍ홍보까지 상품생산을 제외한 모든 분야를 책임진다.
브랜드 혹은 상품을 직접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생산된 제품과 브랜드를 대상으로 상품 기획을 작성한다.

브랜드를 어느 장소에 배치하며 또한 매장에 투입할 인원은 어느 정도 인지, 세일의 비율과 기간을 설정하는 등 브랜드와 관련된 업무의 총 책임자 역할을 한다. 

매장에 출시된 상품이 얼마나 소진됐는지 등 판매 상황을 파악해 다음 구매예산 수립에 반영하며 재고수량과 매출 마진 등을 파악해 다음 예산 편성과 상품 주문에 적용한다.

면세점ㆍ케이블 방송ㆍ인터넷 쇼핑몰ㆍ백화점ㆍ항공사ㆍ대형할인 매장 등에 일하는 MD가 이에 속한다. 현업에 종사하는 이들과 외국의 경우 유통업 종사 MD를 바이어로 부르기도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