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PBL TIP, 많은 기관에게 인기
IC-PBL TIP, 많은 기관에게 인기
  • 오수정 기자
  • 승인 2019.09.02
  • 호수 1498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7월 18일 정부기관 인재개발 관련 실무진이 ERICA캠퍼스의 ‘IC-PBL TIP프로그램’(이하 IC-PBL TIP)에 참여했다. IC-PBL은 산업체와 지역사회와 대학의 연계를 통해 학습자가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ERICA캠의 교육 모델이다. 이날 인사혁신처를 포함한 9개 기관에서 34명이 방문해 ERICA캠 컨퍼런스홀 지하 1층 IC-PBL센터에서 일일 프로그램을 체험했다.

IC-PBL TIP은 ERICA캠 양내원 부총장의 환영인사로 시작해 오전에는 박현미<ERICA IC-PBL센터> 부센터장의 프로그램 및 센터 소개와 전상길<경영대 경영학부> 교수의 특강이 진행됐다. 오후 일정은 ‘IC-PBL 교육환경 벤치마킹을 위한 투어 프로그램’을 비롯해 메인세션과 3개의 서브세션으로 구성됐다. 메인세션에서 유제흥<한양인재개발원 커리어개발센터> 교수는 ‘취창업 진로 관련 공통 IC-PBL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Design Your Life with IC-PBL’을 발표했다. 안윤진<경상대 경영학부> 교수는 2019-1학기 우수 IC-PBL 수업으로 선정된 ‘감성디자인 1’사례를 발표했다. 

동시에 진행됐던 서브세션은 △대학 교육의 혁신 IC-PBL교육과정 수립 및 운영 전략 △IC-PBL 수업 설계 △IC-PBL수업 시나리오 개발을 주제로 IC-PBL센터 전문가들이 진행했다. 참가자는 각 서브세션에 선택적으로 참여해 실무적용 문제를 중심으로 열띤 토론을 했다. 

박 부센터장은 인재개발 관련 실무진이 방문한 이유에 대해 “이들은 ERICA캠 IC-PBL이 4차산업혁명시대의 인재 양성에 매우 적합한 교육 방법론임을 확인했다”며 “전국에 있는 공무원 교육 시스템에 IC-PBL 적용을 고려하기 위해 방문한 것 같다”고 말했다.

박 부센터장(오른쪽 끝)과 전 교수(왼쪽 끝)가 인사혁신처 관계자에게 경상대 IC-PBL실을 소개하고 있는 모습이다.
▲ 박 부센터장(맨 오른쪽)과 전 교수(맨 왼쪽)가 인사혁신처 관계자에게 경상대 IC-PBL실을 소개하고 있는 모습이다.

인재개발 관련 실무진이 참여한 IC-PBL TIP이란 ERICA캠이 실천적으로 주도하고 있는 IC-PBL의 노하우와 성공적인 운영사례를 공유·확산하기 위해 기획한 교육프로그램이다. 대학교육 혁신을 위한 교육모델인 IC-PBL의 변별성과 우수성을 홍보함으로써 성과를 널리 공유하고 산학연계의 실천적 교육 실현을 위한 방향 제시 및 사례를 제공한다. 이 프로그램은 IC-PBL을 교육 현장에 적용하려는 대학 및 관련 기관의 교수와 관리자를 대상으로 한다.

박 부센터장은 ERICA캠 IC-PBL TIP이 인기를 끄는 이유에 대해 “많은 대학과 기관은 인재 양성 부분에서 위기의식을 느끼고 인재 개발에 대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ERICA캠의 IC-PBL을 통해 양성된 인재들의 성과가 높이 평가되고 있기 때문에 이를 벤치마킹하고 실용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방문하는 것 같다”고 전했다.

ERICA캠 IC-PBL센터는 2018년부터 IC-PBL TIP을 통해 IC-PBL교육 혁신 모델을 국내외 대학 및 여러 기관을 대상으로 교육하고 확산해 나가고 있다. 2019년 7월 기준 17개의 기관, 총 122명이 참여했다. 박 부센터장은 “IC-PBL TIP은 기관이 참여를 요청하면 해당 기관에 맞춰 개별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해 기존보다 수요가 훨씬 많아졌다”며 “프로그램의 전문성을 높여 참여하려는 기관에게 최대한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