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C+사업 계속 지원 대상 선정돼
LINC+사업 계속 지원 대상 선정돼
  • 한대신문
  • 승인 2019.05.06
  • 호수 1494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캠퍼스와 ERICA캠퍼스가 ‘사회 맞춤형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육성사업’(이하 LINC+사업) 계속 지원 대상에 선정됐다. LINC+사업 기간은 2017년부터 2022년까지 5년간 진행되지만, 대학의 책무성 제고를 위해 2년간 지원 후 단계평가를 통해 계속 지원 여부를 결정한다. 양 캠은 LINC+사업 시작 2년이 지난 올해, 2년간 지원받았던 75개 대학 중 실적 평가에서 상위 80% 안에 들어 LINC+사업 2단계 진입 대학 명단에 포함됐다.

LINC+사업은 ‘산학협력 고도화형’과 ‘사회 맞춤형 학과 중점형’으로 나눠진다. 양 캠은 ‘산학협력 고도화형’ 부분에 선정돼 청년 취·창업 확대 및 중소기업 혁신 지원 등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사업비는 △매우 우수 △우수 △보통으로 나뉜 단계평가에 따라 재배분되는데 양 캠 모두 ‘매우 우수’ 등급을 받아 가장 많은 사업비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문영호<서울캠 LINC+ 사업단> 팀장은 서울캠이 LINC+사업 계속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이유에 대해 “LINC+사업에서 요구하는 산학협력 조직의 역량강화, 선도모델 개발 및 확산 등을 잘 구축한 덕분”이라고 말했다. 또한 문 팀장은 “LINC+사업단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체인지 메이커스 그룹을 통한 신산업 창출 프로젝트의 좋은 평가가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ERICA캠이 LINC+사업 2단계에 진입할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한영수<ERICA캠 LINC+ 사업단> 과장은 “10년 넘게 산학협력 사업을 진행하며 쌓인 노하우 덕분”이라며 “산학협력 사업을 오랜 기간 진행한 인력이 많아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고 전했다. 실제 ERICA캠은 산학협력 사업을 오랜 기간 진행해왔다. 2003년 학연산클러스터 구축 사업을 시작으로, 2004년부터 2012년까지 산학협력 중심대학(HUNIC) 육성사업에 선정됐다. 이어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육성사업’의 기술혁신형 사업에도 선정돼 5년간 지역발전에 기여하는 산학협력 사업을 마무리한 바 있다.

LINC+사업 시행으로 서울캠은 지난 2년 동안 △스마트 팩토리 랩 프로그램 △캡스톤디자인 △현장실습을 운영해 산학협력 조직의 역량을 강화해왔다. 또한 VR 체인지 메이커스 그룹을 형성해 VR 화학 교육을 진행하는 등 앞선 신산업 창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앞으로 LINC+사업 2단계에서는 1단계에서 진행했던 △기술 개발 △산학협력 교육과정 △신산업 창출을 위한 체인지 메이커스 그룹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그리고 △특화산업 지원센터(ICC)를 통한 사업화 모델들의 상업화 △IP R&D(지식재산) 교육 강화 △PBL 교육 확산 등이 새롭게 시행된다.

ERICA캠은 LINC+사업을 ‘기업협력 프로그램’과 ‘산학협력친화형 교육 프로그램’으로 나눠 진행했다. 기업협력 프로그램으로 △기술개발과제 △기업자문 △산업체 재직자 교육 △프리미엄 가족기업 제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산학협력친화형 교육 프로그램으로는 △창업교육센터 △창의공작공간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현장실습 프로그램 등이 있다.

한 과장은 “LINC사업 때보다 LINC+사업 1단계 때 지원금이 줄어 기존의 프로그램을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부담이었다”며 “2단계 진입으로 지원금이 늘어 기존의 사업 진행뿐만 아니라 신규 프로그램 확대와 개발도 가능할 것”이라고 전했다.

문 팀장은 “LINC+사업은 다양한 산학연계 교육과정 확산을 통해 현장적응력이 높은 인재를 양성하고 기업과의 산학협력을 통해 신규인력 채용여력을 확보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해야 한다”며 “우리 대학 내부의 변화는 주변 지역사회 등의 변화로 확대하는데 한양대학교가 선도에 설 것”이라고 전망했다.

LINC+사업이 학생과 학교 발전을 위한 사업인 만큼 혜택의 대상인 학생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
 


*체인지 메이커스 그룹: 공통의 사회문제 해결을 통해 사회혁신을 도출하고 새로운 산업의 창출을 통하여 사회변화를 도출하는 이해당사자 그룹을 말한다.

도움: 오수정 기자 sujeong5021@hanyang.ac.kr
문영호<서울캠 LINC+ 사업단> 팀장
한영수<ERICA캠 LINC+ 사업단> 과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