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 다양한 방법으로 사회를 대변하다
컬러, 다양한 방법으로 사회를 대변하다
  • 정서윤 기자
  • 승인 2018.12.03
  • 호수 1487
  • 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나가다 집회, 피켓 시위 등 직접적인 방법으로 자신의 가치관을 표현하는 경우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방식 외에 색도 가치관을 표현하는 하나의 수단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흔히 우리는 색을 단순 디자인적 요소로 치부하며 그 내부에 포함된 색의 특별한 의미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하나의 색상은 백 마디의 말보다 강력한 힘을 가진다. 일부 색은 멋과 디자인을 넘어 특정한 상징을 내포해 사회 구성원의 목소리를 대변하기도 한다. 

가장 대표적인 예는 ‘인식 리본’이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이 리본들은 리본에 색을 담아 사회 이슈에 목소리를 낸다. 분홍색 리본은 유방암 예방을, 초록색은 실종아동을 가리키는 등 사회적 의미를 가지는 리본이 다수 존재한다. 장식품으로 사용되던 리본이 사회적 의미를 담는 틀이 된 것은 1990년대부터다. 당시 세계 경제의 안정세 속에 사람들이 공익적 활동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국내외 기업 및 단체에서 색을 담은 리본을 활용해 사회적 가치관을 드러내기 시작한 것이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다.

리본과 같은 특정 아이템에 색을 입히지 않고 색 자체로도 사회적인 의미 전달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가 흔히 하는 무지개색은 LGBT(△레즈비언 △게이 △바이섹슈얼 △트렌스젠더)를 상징한다. 이러한 상징은 다양한 정체성의 화합을 표현해 사회의 편견에 가려 사회 밖에서 보이지 않았던 존재들을 가시화한다. 무지개 깃발의 디자이너인 길버트 베이커는 “다양성과 포용력을 떠올렸을 때 바로 생각난 것이 무지개”라며 “사람들 역시 다양한 색으로 이뤄졌다고 생각해 이 색을 사용하게 됐다”고 말했다.

▲‘폴리시드 맨’ 캠페인이다.
▲‘폴리시드 맨’ 캠페인이다.

그뿐만 아니라, 특정한 것에 색을 입혔다는 것만으로도 특별한 의미를 가지기도 한다. 가장 대표적인 예시는 ‘하나의 손톱에만 매니큐어를 바른 남자들’을 뜻하는 ‘폴리시드 맨’ 캠페인이다. 이는 아동 폭력에 시달리고 있는 아이들에 대해 경각심을 드러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고아원에서 학대당해 왔던 한 캄보디아 소녀가 호주 비영리 단체인 YGAP의 경영자인 엘리엇 코스텔로의 손톱에 매니큐어를 발라준 경험에서 영감을 받아 시작됐다. 코스텔로는 “남자가 손톱 하나만 칠한 모습은 의아함을 불러일으키고 말을 걸게끔 만들기 때문에 그와 관련된 대화를 나누면서 학대로 고통받는 아이들이 있다는 것을 널리 알릴 수 있다”며 캠페인의 취지를 밝혔다. 이 캠페인은 SNS를 통해 많은 유명 인사들이 참여하면서 주목받기 시작했고 국내에서도 유명 남자 아이돌들이 참여하며 널리 알려졌다.

색은 상징물로 사용됐을 때 추구하는 가치를 함축적으로 나타낸다. 김민경<케엠케색채연구소> 소장은 “색은 사람에게 미치는 심리적 영향이 커 기억에 오래 남는다”며 “이러한 효과로 인해 색이 상징으로 사용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핑크 리본 마라톤 행사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익명을 요구한 학생 A씨는 “컬러 리본 캠페인 참여 후 특정 질환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개선됐다”며 “색은 특정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인식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 같다”고 전했다. 즉 특정 가치관을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색을 사용하는 것이 인식 개선에 기여해 사회 구성원들의 효과적인 지지와 연대를 받을 수 있다.

이처럼 형형색색의 색들은 그 아름다움 속에 또 다른 메시지를 심어둔 사회 구성원들의 사회적 대변인이다. 때로는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 때로는 우리가 결코 잊어서는 안 되는 것을 상기시켜 주고, 또 때로는 특정 신체 부위에 색을 칠하는 것 자체만으로도 의미가 있는 것. 이는 우리 사회 내에서 색상만이 가질 수 있는 힘이다. 마냥 작은 존재처럼 보이지만 그 속에 함축된 의미는 큰 색상을 이용해 쉽게 사회에 내지 못한 목소리를 내어보자.

도움: 김민경<케엠케색채연구소> 소장
조수경 기자 skanna@hanyang.ac.kr
참고 문헌: 구환영 외, “컬러리본 캠페인에 활용된 컬러가 CSR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디자인학연구, 2012, 10:1, 79-92쪽
사진 출처: http://m.kukinews.com/m/m_article.html?no=39942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