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캠 선관위의 관리 미숙 도마 위에 올라
서울캠 선관위의 관리 미숙 도마 위에 올라
  • 이율립 기자
  • 승인 2018.12.03
  • 호수 1487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캠퍼스 제47대 총학생회(이하 총학) 선거가 투표율 미달로 무산됐다. 지난달 26일부터 28일까지로 예정됐던 서울캠 총학 선거는 개표 기준인 투표율 50%를 넘지 못해 하루 연장됐다. 그러나 연장 시한이었던 지난달 29일 오후 7시 기준 투표율이 42.94%로 50%를 넘지 못함에 따라 선거가 끝내 무산됐다.

이번 총학 선거에서는 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의 관리 미숙으로 인한 과실이 논란을 일으켰다. 선거를 총괄하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중선관위)는 투표용지의 절취선에 직인을 누락시켜 사과문을 게재했다. 사과문에 따르면 중선관위는 투표용지의 직인 대조 기능이 상실된 것으로 판단했다. 이에 중선관위는 제7차 회의를 통해 투표용지 절취선 기준 왼쪽 부분이 포함돼있는 용지도 투표용지로 인정할 것을 의결했다.

인문대 국어국문학과에서는 선거인 명부를 파기해 논란이 일었다. 지난달 28일 국어국문학과 선관위는 총학 선거 연장 투표를 고려하지 못한 채 학과 학생회장 선거를 마치고 개인정보 보호를 목적으로 선거인 명부를 파기했다. 이에 함께 기재된 총학 선거 선거인 서명도 파쇄됐고, 결과적으로 총학 선거인 집계가 불가능해졌다. 중선관위는 지난달 29일 새벽 긴급회의를 소집, 인문대에 한해 기존의 표를 전면 무효로 하고 이틀간 총학 선거 재투표를 실시하는 안을 가결했다. 또한 인문대 투표율은 이번 총학 선거 개표 기준 투표율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안건도 의결됐다.

인문대에서는 이러한 중선관위의 결정에 대한 반발이 일었다. 문제로는 국문과의 실책이 인문대 전체 재투표와 등치될 수 있는지의 여부, 선거인 명부 복구가 아닌 인문대 단독 재투표를 시행하는 것의 필요성 부족 등이 지적됐다. 일각에서는 인문대의 투표율을 전체 투표율에 산입하지 않는 것은 인문대 학생의 선거권을 박탈한 것과 같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익명을 요구한 학생 A씨는 “기존 선거인 명부 복원이 재투표보다 효율적이고 유권자로서 인문대 학생들의 권리를 보장할 수 있는 방식임에도, 토의과정에서 제대로 된 논의조차 하지 않은 것은 이해되지 않는다”는 의견을 전했다. 익명을 요구한 학생 B씨는 “단일 후보라 투표율이 중요한데, 인문대 학생의 투표율이 전체 투표율에 반영되지 않은 것은 문제”라며 “재투표의 근거도 제시된 선거시행세칙과는 맞지 않는 것 같다”고 말했다.

선거를 주관하는 선관위는 공정한 투표에 기여해야 한다. 중선관위가 투표기간동안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학생사회에서 논란의 목소리가 나온 만큼 다음 선거에서는 이러한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한편 제47대 총학 선거가 무산되면서 총학은 내년 3월에 있을 보궐선거까지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 체제로 운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