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59주년 기념호 교내 인사 축사] 이영무 한양대학교 총장
[창간 59주년 기념호 교내 인사 축사] 이영무 한양대학교 총장
  • 이영무<한양대학교 총장>
  • 승인 2018.05.14
  • 호수 1477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영무총장님
▲ 이영무<한양대학교 총장>

한양대학교 개교 79주년을 맞은 오늘, 우리대학을 찾아주신 존경하는 내외 귀빈 여러분, 그리고 이 자리가 있기까지 오랫동안 뜨거운 헌신과 열정을 보여주신 한양 가족 여러분, 저는 한양대학교 총장으로서 먼저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백남 김연준 선생님이 ‘사랑의 실천’이라는 숭고한 건학이념으로 한양대학교를 설립한 지 79년, 이 기간 동안 우리대학은 잘 아시다시피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속의 명문사학으로 우뚝 섰습니다. ‘대한민국 발전의 원동력’, ‘The Engine of Korea’, ‘CEO 사관학교’, ‘대한민국 창업의 메카’… 말만 들어도 가슴 벅찬 수식어들이 이제는 한양대학교를 늘 따라다니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Nature에서도 인정하였듯이‘대한민국 최고의 실용학풍 대학’으로서 우리대학은 세계적 명성을 얻어가고 있고, 글로벌 사회혁신 선도대학들의 리그인 ‘아쇼카 U’ 그룹에도 우리대학은 아시아에서는 두 번째로 가입 확정을 하는 영광을 누렸습니다. 이제 글로벌 명문대학으로서 우수한 교수와 학생들이 모여 교육과 연구 혁신을 주도할 뿐만 아니라, 대학이 사회의 문제를 다루고 해결할 수 있도록 사회 혁신에도 힘을 쏟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 한양대학교는 지난 3년 동안 ‘창의와 나눔’ 정신을 강조하며 교육, 연구와 봉사 부문의 혁신을 강조해왔습니다. 서울, ERICA 학생들의 창의적 학습을 위해 강의실과 Open space를 확충하였으며, 학습결과를 손으로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실험학습 공간인 Huons FABLAB Knowledge Factory 등을 마련하여 융합형 교육공간을 확충하였습니다. 아울러 그 어느 대학도 시도해보지 못한 ‘산업연계 교육 자문위원회(IAB)’를 모든 학과에 발족시켜, 창의형 인재 양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물론 총장으로서 아쉬운 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 학생들의 주거생활 지원을 위해 반드시 추진해야 하는 6, 7생활관 건립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외부적 난관에도 불구하고 우리 구성원 모두의 단합된 힘으로 1차 관문은 넘었습니다만, 외부 환경이 그리 호락호락하지 않아 우리의 생각만큼 진척 속도가 나오지 않아 안타깝습니다.

존경하는 한양 가족 여러분!

재론하지 않아도 이미 잘 알고 계시겠지만, 대학 사회를 둘러싼 대내외적 환경은 결코 녹록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한양 79년의 역사가 지금까지 여러 장애물을 극복하고 이 자리에까지 왔던 것처럼, 우리는 새로운 희망을 가지고 한양 발전을 도모해야 하고, 또 반드시 그렇게 해낼 것을 저는 확신합니다.

내년 2019년, 우리 한양대학교는 개교 80주년을 맞이합니다. 그 점에서 오늘은 개교 80주년을 준비하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80이라는 숫자는, 같은 원자번호를 가진 수은을 떠올리게 합니다. 독성 때문에 부정적 인식도 있지만, 본래 원자번호 80의 수은은 모든 금속의 공통 성분일뿐더러 어떤 금속을 다른 금속으로 바꿀 수 있는, 융합과 창의와 나눔을 상징하는 물질이라고 합니다. 또한 어떠한 각도에서 보아도 무한대 마크로 보이는 80이라는 숫자는 미래의 무한한 가능성을 상징한다고도 합니다. 무한한 가능성과 헌신, 열정 그리고 땀을 바탕으로 더 나은 세상을 위해 달려가며 한양 80년, 한양 100년을 준비하는 지금 우리의 모습과 닮아 있다고 하겠습니다. 

저는 한양 100년을 다지는 기반으로서 창의적 혁신과 육성을 지향하는 Smart 교육과 연구, 국가 성장에 기여하는 Start-up 강화, 사랑의 실천자를 키워 인류 문제까지도 해결하는 Social Innovation 등 3S 전략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3S 혁신 전략의 이행은 우리 한양대학교가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최고의 대학’으로 오롯이 자리매김하는 길을 열어줄 것이라 확신합니다.

존경하는 한양 가족 여러분!

앞서 말씀드렸듯이, 우리의 전략과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적지 않은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그러나 우리 한양 가족 여러분의 의지와 열정이 함께 한다면 자랑스러운 한양 역사에 또 하나의 이정표를 세울 것이라고 저는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도전과 성장의 힘찬 에너지를 함께 모아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여러분,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