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사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혁신–에듀테크
[교수사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혁신–에듀테크
  • 한대신문
  • 승인 2018.03.12
  • 호수 1472
  • 7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러분들은 급변하는 미래를 어떻게 맞이하고 대처하고 있는가? 우리는 이미 많은 전문분야들에서 4차 산업혁명에 관련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고, 또한 이와 관련된 신기술을 경험하고 있다. 그 중 모든 학문의 기초가 되는 교육 분야 혁명에 관해 이야기 하고자 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 혁신의 중심에는 에듀테크(EduTech)가 있다. 에듀테크란 교육(Education)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서 기존의 교육에 미디어, 디자인, 빅데이터, 가상현실, 증강현실과 같은 인터렉션 등 수많은 ICT기술을 융합하여 지금과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교육 형태와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하여 가장 급속하게 시스템 재편이 이루어지고 있는 분야가 바로 교육영역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디지털 혁명에 기반을 둔 물리적, 디지털적, 생명 공학적 공간의 경계가 융합되어 다양하게 적용·파생되는 시대가 도래했다(WEF, 2016).

이 시대의 교육 패러다임의 중심에 있는 에듀테크는 어디까지 와 있으며, 어디로 향하며 또 어떻게 발전할 것인가? 우리는 이미 온라인을 통한 이러닝(e-Learning) 교육방식을 충분히 경험하지도 못한 채 지능형 에듀테크 교육방식을 맞이하게 되었다. 기존의 이러닝과 에듀테크 관련 대표적 학습 형태의 차이로는 1) 시뮬레이션 기반의 학습, 2) 게임 기반의 학습, 3) 인지적 접근의 학습, 4)모바일 기반의 학습을 들 수 있다.

그렇다면 ICT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을 통하여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학습 환경을 경험하고 있는 우리는 현재 에듀테크의 핵심기술에 대해 어느 정도 접하고 있을까? 에듀테크의 주요 기술별 활용분야에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게임화(Gamification), 가상현실(VR) / 증강현실(VR)을 활용한 학습, MOOC 플랫폼(대학 강의를 온라인을 통해 전 세계로 공유함)이 대표적이라고 한다(Talent LMS, 2016). 이와 같은 수많은 새로운 기술과 학습방식에 대해 학습자로서 미리 인지하고 경험함과 더불어 장래의 부모, 리더 그리고 교육자로서 여러분들의 전공분야에 에듀테크 방법을 활용한 새로운 접근과 미래를 선도하는 기술개발에 관심을 가질 수 있기를 바란다. 학교 현장에도 스마트기기와 다양한 미디어 도구를 활용한 수업들이 진행되고 있다. 융복합 접근이 강조되고 있는 이 시대에 걸맞는 로드맵을 구축하고, 스마트한 세상에서 살아가기 위한 우리의 미래를 설계해 나가자. 지금이 바로 절호의 기회임을 명심하고 거대한 혼란을 대비하도록 하자.
마지막으로 존 F. 케네디는 “변화는 삶의 법칙이다. 과거나 현재만을 보는 사람은 분명히 미래를 놓치고 말 것이다.”라고 하였다.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고, 시대를 앞서 갈 수 있는 혁신가가 될 수 있는 한양인으로 성장하기를 희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