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대신문의 새얼굴 http://www.hynews.ac.kr/
한대신문의 새얼굴 http://www.hynews.ac.kr/
  • 이기태 수습기자
  • 승인 2005.08.28
  • 호수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달 5일부터 웹 신문 서비스 시작. 독자들 읽을거리 대폭 늘어

우리학교 웹 신문이 9월 5일 오픈 일을 앞두고 마지막 작업이 한창이다. 기존의 웹 신문은 단순히 기사를 검색하고 등록하는 기능에 그친 반면 이번 웹 신문은 기간 별, 주제어 별 기사 검색이 가능해 지고 기사에 사진 및 관련 자료가 추가 되는 등 기사 검색능력과 기사 등록능력이 대폭 향상됐다.

이 뿐만 아니라 웹 신문에서는 독자중심의 언론매체를 목표로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 중에 있다. 우리학교 웹 신문의 특성은 크게 4가지로 구분된다.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게 될 새로운 웹 한대신문
  첫 번째 특성은 독자의 편의성을 고려한 디자인이다. 우리학교의 웹 신문의 경우 독자가 혼동하지 않도록 주 메뉴를 단순화된 카테고리만으로 구성하고 있으며 독자가 손쉽게 커뮤니티에 접근할 수 있도록 별도의 메뉴를 제작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메인 페이지의 디자인을 시선의 주목도에 따라 기사를 배치하여 독자가 쉽게 기사의 중요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두 번째 특성은 독자가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가 다양하다는 점이다. 가장 비중 있게 운영될 ‘한대신문을 읽고’는 매주 기사에 그 의견을 반영하게 된다. 기존 기사에서 출제된 문제를 푸는 ‘퀴즈로 풀어보는 기사(가제)’를 비롯하여 직접 기사를 쓸 수 있는 ‘독자투고’, ‘기사 제보’ 등의 콘텐츠도 준비되고 있다.

퀴즈로 풀어보는 기사의 경우 정답자를 추첨할 예정이며 독자투고 및 기사제보의 경우에는 선발을 거쳐 한대신문에 실을 예정이다. 커뮤니티내의 자유게시판은 독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공간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자유게시판에 등록된 글은 웹 기자가 모두 확인하며 답변을 달게 된다.

우리학교 웹 신문의 세 번째 특성은 독자가 생활에서 참고할 수 있는 콘텐츠가 많다는 점이다. 대표적인 콘텐츠로는 맛집정보, 여행일기 등이 있다. 맛집정보는 학우들이 선정한 주변 맛집을 조사하여 메뉴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가격정보를 알려주는 콘텐츠 이다.

여행일기는 여행을 다니면서 쓴 일기 형식의 글을 담는 콘텐츠로써 우리학교 관계자라면 누구든지 투고할 수 있다. 메인 페이지에는 학교내의 모든 식당의 주 별 메뉴를 알려주는 콘텐츠가 추가되며, 생활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건강상식 등의 콘텐츠도 추가된다.

이러한 콘텐츠 들은 글과 사진만으로 구성되지 않고 음성, 동영상등 다양한 웹 표현 도구들을 사용해 전달되기 때문에 보다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동영상콘텐츠의 경우에는 한대동영상이란 명칭으로 서비스 된다.

마지막 특성은 기존의 지면 신문에서 다루지 못했던 기사들이 웹 신문에서 대폭 증가할 것이라는 점이다. 기존 지면신문에서는 지면의 한계가 있어 기사의 다양성에 제한이 있었던 반면 웹 신문에서는 그러한 제약이 사라지게 된다. 웹 신문에서는 이러한 장점을 살려 우선적으로 심층취재와 학우들의 목소리를 담는 취재를 추가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인터넷의 양방향성을 적극 이용할 계획이다.

인터넷을 통한 대화뿐만 아니라 웹 신문 독자들의 발자취인 조회수를 통하여 독자들의 기호를 분석하고 이를 한대신문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새로운 웹 신문은 http:// www. hynews.ac.kr/로 접속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