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사로] 내면의 소리에 오롯이 귀를 기울여 보세요
[진사로] 내면의 소리에 오롯이 귀를 기울여 보세요
  • 이종호<스마트교수 학습센터> 책임연구원
  • 승인 2017.12.04
  • 호수 1469
  • 1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종호<스마트교수학습센터> 책임연구원

미래에 대한 걱정이 지진, 해일처럼 몰려오는 이유는 다름 아닌 당신이 지금 당장 해야 할 일을 안 하고 있기 때문이지 않을까요? 당신의 머릿속엔 언제, 무엇을, 어떻게,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한 최적의 답으로 이미 가득 차 있습니다. 머리는 계속 당신에게 특정한 행동과 실행을 요구하고 있지만, 몸은 다른 것들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생각과 행동의 간격이 켜지면 커질수록 사람의 마음은 근심과 걱정으로 가득 차게 됩니다. 그렇다면 최적의 솔루션으로 이미 가득 차 있는 당신이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지 못하는 주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러 가지 이유들 가운데 가장 큰 이유는 아마 절박함과 절실함이 없기 때문일 것입니다. 지금 당신에게 무엇이 가장 절박한가요? 무엇을 절실하게 원하는가요? 사람은 절박하고 절실한 것에만 움직이게 되어있습니다. 지금까지 문제의식 없이 살던 당신이 갑자기 변화해야 할 이유를 찾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스탠포드 대학교에서 스티브 잡스의 졸업식 축사를 유튜브 동영상으로 접한 적이 있습니다. 그는 33년 동안 매일 거울 앞에서 자신이 내일 죽는다면 현재 하고 있는 일이나 해야 할 일을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할 것인가에 대해 물어보았다고 합니다. 그 물음에 대한 답이 여러 차례 “아니오”가 나온 일은 과감히 접고 자기 죽음 앞에 명확하게 드러나는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일에만 평생 집중해 왔다고 합니다. 당신은 한 번 주어진 삶을 어떤 일을 하고, 무슨 생각을 하며 보내고 있나요? 당신에게 지금 현재 가장 가치 있고 의미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내일 죽는다는 통보를 받더라도 오늘 하고 싶은 것이나 해야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자신과의 진지한 대화를 계속해 나가시길 바랍니다.

무엇을 해도 좋지 않은 결과를 피해 갈 수 없다는 생각, 그리고 자기가 하고 있는 일이 가치 없다고 느끼는 것은 학습된 무기력으로부터 나옵니다. 성공 경험이 적고 실패 경험이 많은 학생이 부정적인 평가와 피드백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이런 극단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학습된 무기력으로부터 빠져나오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감 회복이 우선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능력보다 노력의 중요성을 올바로 인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이 흔들리지 않도록 노력해 보세요. 마음 한구석에 자리 잡고 있는 자기 자신에 대한 무한한 신뢰... 이믿음은 하늘이 무너져도 흔들리지 않게 굳건히 지켜내야 합니다. 자기와의 약속을 지켜나갈 때, 그리고 강력한 실행력을 바탕으로 꿈을 현실로 만들어 나가는 도전을 할 때, 자신에 대한 믿음은 더욱 견고해집니다.

꿈과 현실의 차이는 오로지 실행에 있습니다. 실행 없는 꿈은 영원히 꿈으로 남게 되지만 실행에 옮기는 순간 꿈은 현실로 이루어질 아름다운 가능성을 부여받습니다. 두드리면 문은 언젠가는 열릴 것입니다. 실행 없는 꿈은 망상에 불과하다는 것을 잊지 마시고 내면의 소리에 오롯이 귀를 기울여 보세요. 오늘 당장 실행에 옮겨야 하는 것들이 서서히 보이기 시작 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