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하려면 ‘자존감’을 상승시키자
행복하려면 ‘자존감’을 상승시키자
  • 이혜인 기자
  • 승인 2013.09.28
  • 호수 139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신분석연구소 원장 이무석 박사의 강연 열려
‘정신분석가’로 알려진 이무석 박사의 강연이 지난 26일 ERICA캠퍼스 약학대 1층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날 강연은 ‘마음속의 아이 찾기’란 주제로 인간의 자존감에 대해 강연이 진행됐다.

이 박사는 인생을 살면서 가장 중요한 것을 ‘열등감’이라고 말하며 강연을 시작했다. 골방에 갇혀 울고 있는 여성의 사진을 가리키며 열등감에 심하게 빠져있는 사람은 대인 관계가 어려운 삶을 살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후 이 박사는 열등감을 이겨내는 방법 3가지를 전했다. 첫 번째로 자신을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며 자기 가치감을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두 번째로는 자신감, 세 번째로는 어느 누구 앞에서도 떳떳해야 한다고 하며 적절한 도덕적 자존감을 유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이 박사는 “현재 나를 있는 그대로 평가한다면 열등감을 이겨낼 수 있으며 자존감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학생들에게 숙제로 남겨주고 싶다”라고 말하면서 강연을 마무리했다.

강연이 끝난 후 이 박사는 학생들과 질의응답의 시간을 가졌다. 낮은 자존감을 어떻게 치료하면 좋겠냐는 질문에 이 박사는 “일단 현재 자존감이 어떠한 수준인지 아는 것이 출발점”이라며 “유년기 시절 자존감이 높았던 경험을 떠올리면 도움이 된다”라고 말했다.

강연에 참석한 안원경<언정대 신문방송학과 09> 양은 “이 박사님의 책을 읽고 어떤 분이신지 궁금해서 특강을 듣게 됐다”라며 “이 박사님이 정성껏 강의를 해주셔서 더욱 뜻깊었다”라고 전했다.

이후 저자 특강 일정에 대해 신남호<ERICA학술정보관 주제서비스팀> 팀장은 “다음 달에는 신달자 시인의 강연과 ‘행복이 아니라도 괜찮아’의 저자인 가수 ‘시와’의 강연이 진행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 박사는 저서 ‘스팩보다 중요한 내 아이의 자존감’과 ‘나를 사랑하게 하는 자존감’ 저자로 유명세를 탔다. 또한 국제 정신분석학회 정회원, 한국정신분석학회 회장을 역임한 대한민국 대표 정신분석가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