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화폭 안에 다양한 시각을 담다
하나의 화폭 안에 다양한 시각을 담다
  • 김지연 기자
  • 승인 2012.05.19
  • 호수 136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큐비즘을 탄생하게 한 피카소·브라크의 과감한 시도
큐비즘, 어떻게 등장했는가
‘큐비즘(Cubism)’은 큐비즘이 등장하기 이전의 미술계에서 통용되던 회화 양식을 근본적으로 배제한 현대 회화 양식이다. 쉽게 말해 입체주의를 뜻하며 대상을 원뿔이나 원통 같은 기하학적인 형태로 해석해 이를 평면적으로 재구성하는 미술운동이다.

큐비즘이 등장하기 전 화가들은 그림에 보이는 그대로를 담고자 했다. 당시는 대상을 있는 그대로 그려내는 것이 ‘잘 그리는 것’으로 평가받았다. 반면 폴 세잔(1839~1906)은 “자연은 원통, 구, 원추에 의해서 다뤄진다”며 오로지 ‘원’으로만 자연을 표현했다. 이런 세잔의 사상은 젊은 화가들에게 큰 영향을 끼쳤다. 이 젊은 화가들 중 파블로 피카소(1881~1973)가 있었다.

▲ 파블로 피카소 「아미뇽의 아가씨들」(1907), 큐비즘 회화 양식의 시초이자 피카소의 대표작이다.
피카소는 조르주 브라크(1882~1963)와 함께 큐비즘을 본격적으로 확산시킨 인물이다. 이들은 여러 각도의 시각을 하나의 화폭 안에 담고자 했다. 사실 초기 입체파 화가들의 그림은 미술계에서 거의 이해받지 못했다. 큐비즘이 등장한 지 100여 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하다. 하지만 이 그림들은 서양 미술 전체에 변혁을 가져오는 기점이 됐다. 대표적인 작품이 바로 피카소의  「아비뇽의 아가씨들」(1907)이다.

「아비뇽의 아가씨들」은 회화 양식에서 오랜 시간동안 통용돼 온 ‘선원근법’을 사용하지 않았다. 선원근법이란 단일 시점에 따른 회화 양식을 말한다. 이에 피카소의 동료들 또한 「아비뇽의 아가씨들」을 외면했으나 브라크는 피카소의 회화 양식을 적용해 「거대한 누드」(1908)를 내놓았다. 이때부터 피카소와 브라크는 본격적으로 큐비즘을 회화에 적용하기 시작했다.

큐비즘은 프랑스뿐 아니라 유럽 전역으로 확산됐다. 심지어 러시아 회화 양식에도 영향을 끼쳤다. 전 유럽에서 수많은 화가들이 큐비즘 회화 양식으로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큐비즘을 기반으로 새로운 양식들을 끌어내기도 했다. 이런 현상은 비단 회화뿐만 아니라 조각, 건축 부문으로까지 퍼지게 됐다.

큐비즘,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가
▲ 조르주 브라크 「거대한 누드」(1907), 피카소의 「아비뇽의 아가씨들」과 비슷한 회화 양식을 적용한 작품이다.
큐비즘이 발전하면서 큐비즘의 이론 또한 당시 비평가들의 관심사였다. 그러나 사실 피카소는 큐비즘이 어떤 이론적인 틀을 반영하고 있는지 알지 못했다. 류지석<성균관대 학부대학> 교수는 “프랑스의 철학자 앙리 베르그송(1859~1941)은 큐비즘의 이론을 설명할 때 빠질 수 없는 인물”이라고 설명했다. 베르그송은 본질주의적이고 정적인 서양의 전통 형이상학에 반대하고 생성 중심의 동적인 형이상학을 따랐다.

이같은 큐비즘의 이론에서 큐비즘 회화 양식을 엿볼 수 있다. 류 교수는 “큐비즘은 일반적으로 분석적 큐비즘과 종합적 큐비즘으로 나뉜다”고 설명했다.

분석적 큐비즘은 대상의 형태를 분해하고 분석하는 회화 양식이다. 보통 1907년에서 1912년을 분석적 큐비즘 시대라고 부른다. 이 시기 화가들이 그린 그림들은 주로 직각과 직선으로 이뤄져 마치 조각처럼 입체적으로 보인다. 화가들은 형태 자체의 구조가 관심사였기 때문에 색채를 제한적으로 사용했다.

종합적 큐비즘은 대상의 형태를 결합하고 종합시키는 회화 양식이다. 분석적 큐비즘 이후 시대를 말한다. 류 교수는 “이 시기의 작품들은 분석적 큐비즘 양식에 색채가 더해졌다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종합적 큐비즘은 평면적인 대상에 물감으로 거칠고 매끄러운 표면을 표현했다. 이 표면의 질감 차이로 대상의 소재를 표현할 수 있게 됐다.

이처럼 큐비즘은 미술사에서 짧은 기간 동안 급진적으로 발전했다. 후기 큐비즘에 이르면 그림 자체를 대상과는 무관한 자율적인 구조물로 보게 되는데, 이런 점에서 후기 큐비즘은 추상 회화로 가는 길을 열었다고 볼 수 있다. 

참고: 도서 「큐비즘」, 「입체주의: 어떻게 이해할까?」, 논문 「큐비즘에 관한 연구」
사진 출처: 구글 이미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