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날을 향한 두 시선
어린이날을 향한 두 시선
  • 전영현 수습기자
  • 승인 2012.04.29
  • 호수 136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25년 5월 1일 제3회 어린이날 행사가 열리다

▲ 어린이날 행사를 주관한 '색동회'의 윤극영 외 7인
<윤극영 입장>
나는 지금 제3회 어린이날 행사에 ‘색동회’ 구성원 자격으로 참석해 있다. 색동회인들 끼리 모여 어린이와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다가 재작년 5월 경에 조직된 천도교 소년회를 시초로 소년운동에 박차를 가했던 것이 여기까지 온 것이다.

행사장은 시끌벅적하다. 행사 전에 선전지를 배포했던 게 효과가 있었는지 1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행사장을 찾아왔다. 이번 행사는 어린이들이 받는 탄압을 줄이고 이들의 인권을 재고하기 위함이다. 우리 색동회가 다른 소년운동단체와 마찬가지로 어린이 문제에 관심을 기울인 이유도 여기에 있다. 특히 여아들이 더욱 홀대를 받아 안타까웠다. 어린이들은 부모의 소유물로 취급받아서는 안 될 존재가 아닌가. 따라서 우리는 어린이들이 이 점을 잊지 않게 하기 위해 동요를 비롯한 각종 문화 활동으로 친근하게 다가가는 중이다. 오늘은 어린이날 노래를 부르며 행진을 하고 글피에는 동화회, 음악회 등을 열어 어린이들을 위한 날을 만들어갈 예정이다.

처음엔 조촐한 행사였지만 지금은 대규모의 행사로 자리 잡았기에 일본인 경찰들이 잠복해 우리를 체포하려는 계획을 갖고 있다는 소문이 들리기도 한다. 걱정이 되긴 하지만 ‘어린이날’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다는 사실은 기분이 좋다.

앞으로 일제의 탄압이 심해지고 많은 난관이 닥쳐온다 해도 나는 이 길을 포기하진 않을 것이다. 오늘처럼 의미 있는 날을 만듦으로써 어린이의 인권을 고취하고 민족의 독립의지를 높이는 게 얼마나 보람찬 일인지를 지금 다시 또 한 번 깨닫게 되었기에.
 
참고: 논문 「방정환의 소년인권운동 재고」,「윤극영의 동요세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