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은 긴장 속에서 이루어진다
성공은 긴장 속에서 이루어진다
  • 한대신문
  • 승인 2012.02.27
  • 호수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반적인 경제 상황은 좋지 않지만 우리는 미래를 위해 준비해야 할 일이 많다. “신은 일어나는 법을 알게 하기 위해 넘어지게 한다”는 말처럼 실패가 두려워 시도하지 않는 사람은 성공도 하지 못한다. 성공과 실패는 대립되는 개념이 아니다. 실패는 성공을 위해 필연적이지는 않지만 성공을 위한 하나의 과정으로서 더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며 인간을 더욱 강하게 만들어 주는 하나의 시련과도 같은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성공한 산업을 이끌어 가고 있는 사업가들은 지치지 않는 열정으로  결코 자신의 인생과 목표를 포기하지 않았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IMF 사태 이전까지만 해도 다른 산업에서 잘나가던 그들이 급작스런 상황 때문에 빚을 지게 되고 자살까지도 결심하는 등 많은 위기가 찾아와 많은 사업가들이 위기를 못 넘기고 무너졌다. 하지만 그들은 삶을 포기하지 않았다. 그들은 젊은 날의 실패들을 겪으면서  다시 타오르는 열정으로 새로운 길을 찾았기 때문에 지금의 성공이 있을 수 있었다.

이러한 성공은 긴장이 존재했을 때 얻어진다고 한다. 빅터 프랭클은 “정신적 건강은 어느 정도의 긴장 속에서 얻어진다. 이미 성취한 것과 앞으로 성취하고자 하는 것 사이의 간격, 지금의 나와 앞으로 되고자 하는 나 사이의 간격이 빚어내는 긴장 속에서 정신은 성장한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아무런 긴장도 없는 안락한 상태가 아니라, 스스로 선택한 가치 있는 목적을 위해 애쓰고 노력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성공한 사람들의 특징 중 하나는 ‘건강한 긴장’이다. 긴장은 몰입과 속도를 만들어내 사람의 능력을 증가시켜준다고 하니 이를 잘 견디고 마무리 하면 성공의 문턱을 넘을 수 있다. 긴장에 대처하는 인간이 가진 인내심의 한계는 비슷한 경우가 많다. 그러나 성공한 사람들은 긴장을 참아내는 인내심의 한계를 끝까지 밀어 붙이는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다.

얼마 전에 한 TV 프로그램을 통해 ‘긴장하기 때문에 성공한다는 점’을 알았다. 즉, 긴장은 우리가 얼마나 성공하고 싶은지를 나타내 준다는 것이다.‘나는 가수다’라는 프로그램에서, 7명의 가수들이 3분30초 동안 서로 잘하려고, 최고의 무대를 보여주려고 엄청난 긴장을 한다는 것이다. 잘하고 싶어서 긴장을 한다는 것, 여태껏 시험 전, 퀴즈 전에만 긴장하는 줄 알았던 것이 성공을 위해 서로 다가간다는 것이다. 기존 성격을 버리고 새로운 성격을 개입 시킨다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우리는 항상 긴장하고 노력해야 한다. 에너지는 역량과 목표 사이에 적당한 긴장감이 있을 때 생겨나며 긴장의 끈을 놓으면 성장은 정체된다. 목표를 달성하면 바로 더 큰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