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학, 일자리, 여행, 세 요소를 적절히 버무려라
어학, 일자리, 여행, 세 요소를 적절히 버무려라
  • 이우연 수습기자
  • 승인 2011.11.26
  • 호수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 수집부터 비자 신청, 어학과 문화공부까지 꼼꼼히 준비해야

뚜렷한 목적과 계획 없이 무작정 떠나면 실패할 확률이 높은 워킹홀리데이. 그렇다면 워킹홀리데이를 계획하고 있는 학생들은 어떤 절차를 걸쳐 준비해야할까. 나라마다 세부사항 및 주의사항은 다르지만 대략적인 절차는 비슷하다.

최대한 많은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우선이다. 워킹홀리데이 관련 인터넷 커뮤니티나 시중 도서들을 참고하는 것은 접근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또 이들은 최근의 생생한 정보를 담고 있다. 다만 공신력이나 정확도가 의심된다면 외교통상부 워킹홀리데이인포센터를 활용하는 것도 좋다. 워킹홀리데이인포센터는 온·오프라인으로 워킹홀리데이에 관한 홍보나 안내를 하고 있으며 각 나라별 매뉴얼을 제작 및 배포하고 있다. 유학원을 통해 워킹홀리데이 절차를 위탁할 수도 있지만 본인이 꼼꼼히 검토하고 준비하는 것이 더 안전하고 확실하다. 이 과정에서 본인이 갈 곳을 여러 면에서 비교해보고 선택한다.

사전 정보를 수집하고 국가를 선택했다면 여권 발급을 하고 각종 서류들을 구비해 워킹홀리데이 비자 신청을 한다. 비자 면접을 보고 합격했다면 그 다음에는 자신이 거주할 도시를 선택하고 여행자 보험이나 항공권 예약 등의 준비를 한다. 또 만약을 대비해 초기 3개월 동안 사용할 식비, 교통비, 개인 용돈, 여행비, 비상금 등을 고려한 초기 자본금을 준비한다. 초기 자본금 없이 무작정 워킹홀리데이를 떠난다면 어학연수 및 문화체험보다는 취업과 생계에 급급해 워킹홀리데이 본연의 목적을 상실할 수도 있다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기초적인 언어능력을 갖추는 것이다. 떠나기 전 어학원을 등록하는 등의 준비를 통해 생활에 무리가 없을 정도의 언어능력을 쌓아놓자. 선행 공부 없이 무작정 떠나서 어학원을 헤매게 되는 안타까운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언어와 더불어 자신이 방문할 국가의 문화에 대한 충분한 공부도 필요하다.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르라”라는 경구도 있다. 해당 국가의 특이한 관행이나 예절 등을 숙지하고 간다면 그 국가에서의 생활에 좀 더 쉽게 적응할 수 있다.

항상 염두에 둬야하는 것은 “어학, 일자리, 여행 중 어느 분야에 더 큰 가중치를 둘 것인가”이다. 이 세 요소가 적절히 분배된 계획만 확실히 준비된다면 성공적인 워킹홀리데이를 위한 만반의 준비는 끝난다.

출처: 외교통상부 워킹홀리데이인포센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