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수정 전
자기소개서 수정 전
  • 한대신문
  • 승인 2011.10.28
  • 호수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학업, 관심분야, 또는 기타 경력에 근거하여 본인이 현대상선에 가장 적합한 인재인 이유를 기술하세요. (600자 이내)

해운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순발력과 판단력, 그리고 불확실한 상황을 대처하는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를 대처하는 데에는 체계적인 계획과 분석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진 동아리 활동을 통해 체계적인 계획을 통하여 돌발 상황을 순발력 있게 대처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2010년 첫출사를 인사동으로 가게 되었습니다. 출사 전날에 일기예보를 확인했지만 돌발 상황을 대비해 대안을 준비해두었습니다. 출사 당일, 동아리 회원들이 모두 모여 촬영을 나가려는 순간에 갑자기 비가 내려 촬영이 중단될 위기에 놓였습니다. 원래의 계획과는 다르지만, 비도 피할 수 있고 인원 다수가 촬영할 수 있는 광장시장에서 계속 촬영하면 어떻겠냐고 대안을 제시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미리 준비한 대안으로 인해 출사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습니다. 해운업은 세계 경기 및 물동량의 변동에 상당히 민감한 업종입니다.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시황에 발 빠르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계획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체계적인 계획으로 불확실성에 대비하는 제 능력을 현대상선이 ‘가치를 창출하는 세계 으뜸 물류기업’으로 거듭나는 과정에서 발휘하고 싶습니다.


2. 본인 성격의 장점이 가장 잘 드러나는 경험담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400자 이내)

영국에서 어학연수를 하던 당시 세계 각국의 학생들과 함께 팀 프로젝트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당시 아랍계 학생들이 몇몇 있었는데, 다른 학생들이 라마단 기간의 금식 등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지 못하여 갈등이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저는 팀 프로젝트에 앞서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 우선이라 생각하였고, 하루에 한 번씩 자신의 문화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갖자고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앞장서서 다른 문화에 대해 배우면서 한국의 문화를 알렸고, 일주일 후에는 팀원 모두가 서로의 문화를 어느 정도 알게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팀 프로젝트 역시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조화를 중요하게 여기고 협동을 통해 성과를 이루는 저의 모습은 해외지점과의 유기적인 협조로 업무를 처리하는 해운업에서 빛을 발하리라고 생각합니다.


3. 본인 성격의 단점 및 이를 보완하기 위해 해온 노력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450자 이내)

자기주도적인 생활습관을 바탕으로 학업과 학교생활에서 좋은 결과를 이룰 수 있었기에 언제나 강한 자신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하지만, 때로는 자신감이 과하여 다른 사람의 의견을 수용하는 데 다소 부족함이 있었습니다. 후배들과 동아리 MT에서 터놓고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는데, 이때 제 자신감이 대인관계에서 다소 문제가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저는 ‘한 번 말하고, 두 번 듣고, 세 번 공감하라.’라는 123원칙을 지키려 노력하였습니다. 열린 마음으로 다른 사람의 의견을 먼저 듣고 존중하는 습관을 들인 결과, 전공 팀 프로젝트에서 팀워크를 바탕으로 1등이라는 좋은 결과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긍정적인 자신감은 유지하며 열린 자세로 시너지를 이루어내는 인재가 바로 지금의 제 모습입니다.


4. 당사의 인재상 중 하나를 골라 본인의 생활신조와 부합되는 면을 기술하세요. (400자 이내)

불굴의 의지로 업무를 추진하며, 사람 사이의 신뢰를 지키려 노력합니다. 학과 단체 점퍼를 직접 기획한 경험이 있습니다. 아무도 시도조차 않았던 일이었기에 모든 일을 혼자 해야 했습니다. 신청 받는다는 대자보를 붙이자 많은 학생이 모였습니다. 돈을 걷고 나서도 가격을 조절하였고, 한 벌 당 5천 원을 더 깎을 수 있었습니다. 혼자 하던 일이기에 가격을 깎았다는 사실을 아무도 알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몇 십만 원 정도의 돈으로 믿음과 신뢰를 팔수는 없다고 생각하여 남은 돈을 전부 거슬러주고 거래명세서를 대자보로 작성하여 게시하였습니다. 모든 일을 마치고 난 후 고맙다는 인사를 받았을 때, 정직하게 일하고 듣는 감사의 말 한마디가 부정하게 얻는 돈 몇 십만 원보다 훨씬 더 값지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5. 현대상선 지원을 위해 준비한 사항 및 입사 후 포부를 기술하세요. (600자 이내)

현대상선을 대표하는 컨테이너 서비스 전문 물류인이 되기 위해서는 업무에 관한 기본 배경지식은 입사 전에 미리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무역영어와 국제무역사, 그리고 물류관리사 자격증을 통하여 해운업에 관련된 배경지식을 미리 공부하였습니다. 또한, 평소 쉬핑데일리, 한국해운신문, 해사경제신문, 그리고 물류신문 등 해운관련 신문을 꾸준히 읽으면서 BDI지수, HR용선지수, WS지수의 변동 및 국제화물의 흐름과 물동량의 변동 등 현대상선의 업무와 직결되는 국제시장을 읽는 능력을 길렀습니다.

입사 후에는 그동안 준비해온 노력을 바탕으로 영업의 최전선에서 현장업무를 파악하고 선배님들께 배운 실무지식을 완벽히 제 것으로 만들겠습니다. 입사 3년 후부터는 그동안 배운 실무지식을 바탕으로 순발력 있게 돌발 상황을 대처하고 책임감을 가지고 깔끔하게 일을 처리하며 현대상선 안에서 당당히 한 사람의 몫을 해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입사 10년 후, 세계 최고의 종합 물류기업 현대상선에서 저의 꿈인 컨테이너 서비스 부문의 specialist가 되어 현대상선이 고객을 위한 완벽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계 으뜸 해운 물류기업으로 거듭나는 과정에 이바지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