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치, 배우자 고르듯 따져라
기업가치, 배우자 고르듯 따져라
  • 김지연 기자
  • 승인 2011.10.09
  • 호수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자의 기본을 다지는 것이 성공 지름길

나영이는 우리학교에서 주최한 모의투자대회에 출전하게 됐다. 좋은 성적을 거두기 위해 교수님의 도움을 받아 기업가치평가를 통한 주식투자방법을 배웠다. 투자할 기업의 장래성 등을 꼼꼼히 분석한 결과 나영이는 모의투자대회에서 1등으로 입상하게 됐다.


투자에 앞서 기업을 분석하라

주식에 투자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여러 가지가 있다. 우선 기업에 대한 정보를 분석해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살펴봐야 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겉으로 봤을 때 흐름이 좋은 종목에 투자하는 경우가 많다. 주가는 불확실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는 편이고 변동의 원인도 파악하기가 어렵다. 통계적으로 개인투자자들의 95%가 주식 투자에서 손해를 본다. 정현철<경영대 파이낸스경영학과> 교수는 “투자실패의 가장 큰 원인은 투자할 기업에 대한 정보를 꼼꼼히 분석해보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기업가치평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처럼 주식에 투자하기 전에 기본적으로 투자할 기업에 대한 충분한 사전 분석이 필요하다. 투자할 기업의 가치를 측정할 때 접근 방식은 크게 세 가지며 수익가치 평가방법(이하 수익가치법). 자산가치 평가방법(이하 자산가치법), 상대가치 평가방법(이하 상대가치법)이다. 수익가치법은 기업의 장래에 발생할 기대수익을 추정하고 이를 적정한 할인율로 할인해 평가시점에서의 기업가치를 구한다. 자산가치법은 기업의 재무상태를 기초로 산출한 기업의 순자산가치를 기준으로 평가한다. 상대가치법은 유사기업의 비교사례를 선택해 이를 비교ㆍ평가하게 된다.

이 중 대표적인 방법인 수익가치법은 크게 다섯 가지 과정을 거치게 된다. 첫째, 기업의 재무자료와 경제 환경, 거래시장 등 기업관련 자료들을 수집해야 한다. 둘째, 기업을 방문해 기업의 사업과 재무상황 등의 정보를 얻는다. 셋째, 통계청 및 금융기관에서 경제성장률 등 경제 전반에 관한 정보를 수집한다. 넷째, 기업의 재무자료를 면밀히 분석해 기업의 회계처리 특징을 파악한다. 마지막으로 평가방법들을 토대로 구체적으로 기업의 가치를 평가한다. 이 과정을 통해 기업의 수익성과 장래성 등을 분석하고 이를 기준으로 투자종목을 선정하고 매매 시기를 선정해야 한다.


본격적인 기업가치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

수익가치법의 기본적인 원리는 ‘어떤 재화의 가치는 그 재화로부터 기대되는 미래수익을 현재가치로 전환시킨 것’이다. 예를 들면 줄넘기를 취급하는 A기업의 경우 다이어트 붐이 일어 줄넘기의 매출이 큰 폭으로 향상될 것을 미리 예측해 이를 현재가치로 전환시켜 A기업을 평가하면 되는 것이다.

이처럼 수익가치법에서는 기업의 미래 수익 창출 능력을 분석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핵심이다. 특히 M&A에 자주 쓰이는데, 이는 기업이 가진 자산과 역량이 합병대상 기업과 결합할 때 어떠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지를 분석하는 개념이 수익가치법의 핵심에 맞기 때문이다.

자산가치법의 기본 원리는 ‘어떤 재화의 경제적 가치는 그 재화와 동등한 대체물을 구입하는 데 소요되는 원가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다. 정 교수는 “현재와 미래의 돈의 가치가 다르다”며 “기업의 모든 유ㆍ무형자산을 수치화시켜 미래의 가격을 현재의 가격으로 가치를 따지는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기업의 순자산은 자산에서 부채를 차감한 잔액이며 이것을 주식가치라고 본다. 이러한 원리로 자산접근법에서는 모든 자산과 부채를 시장가치로 환산한 후 이를 합산하는 방식으로 전체기업의 가치를 측정하게 된다.

자산가치법은 기업의 재정상태를 표로 정리한 대차대조표 분석에 비중을 둔다. 각각의 구성요소에 대한 개별적인 분석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자산가치법은 지주회사나 일부 금융회사, 유형자산의 시가가 기업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특별한 경우에만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다. 평가기준이 되는 현재의 자산, 부채에 대한 적절한 시장가치를 개별적으로 모두 구해야 하는 현실적인 제약이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상대가치법은 ‘합리적인 매수자는 특정 재화를 구입할 때, 동일한 효용을 제공하는 재화와 비교하여 구입금액을 결정하는 것’이라는 원리에 기초하고 있다. 이는 공개적으로 거래되는 유사기업의 주식가격에 기초해 투자하려는 기업의 가치를 도출하기 위한 방법이다. 유사기업의 재무상황을 통해 관련 경제적인 변수 등이 비교요인이 될 수 있다.

실무적으로 상대가치법은 수익가치법과 함께 기업가치평가에 있어 대표적인 평가기법으로 사용되는데, 수익가치법과 비교했을 때 실무적으로 가치평가액이 현실적인 편이다. 수익가치법이 이론적으로는 우수한 평가방법인데 반해 실제 미래수익을 가정하는 것이 불확실해 사용상의 제약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기업가치평가를 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특수성에 따라 평가방법을 다르게 해야 한다. 이후 구체적인 가치평가 방법이 정해졌으면 본격적인 투자에 돌입하면 된다.     

참고: 저서 「기업가치평가론」,
저서 「기업가치평가 : 이론과 실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