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칙과 책임의 중요성
원칙과 책임의 중요성
  • 한양대학보
  • 승인 2011.04.04
  • 호수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논란이 된 ‘나는 가수다’라는 프로그램과 같이 뜨거운 사회적 이슈가 된 예능은 없었던 것 같다. 이 프로그램은 가수들이 노래를 하면 평가단이 순위를 매기고, 꼴찌는 탈락하고, 새로운 가수가 출연한다는 일종의 서바이벌 게임이다. 그러나 첫 번째 꼴찌에게 느닷없이 재도전의 기회가 주어지자, 수많은 시청자들이 비난을 쏟아내기 시작했고, 급기야 주요 신문의 칼럼 또는 방송 토론에서까지 이 문제가 다루어졌다.

‘나는 가수다’ 프로그램이 사회적 논란에 서게 된 이유는 규칙을 지키지 않았다는 점이 크다. 규칙은 공정한 경쟁을 위한 게임의 룰이다. 이것이 무너지면 누구도 결과에 승복하지 않을 것이며, 결국 혼란이 생긴다. 담당 PD를 교체하며 MBC 측이 말한 대로 한 번의 예외는 계속된 예외로 이어질 수 있고 결국 사회를 지탱하는 근간인 원칙이 무너질 수 있다.

물론 경우에 따라 예외가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그것이 어떤 게임의 기본질서까지 흔들어선 안된다. 일단 합의된 규칙을 변경할 경우, 게임이 공정하게 잘 돌아갈 수 있고 그에 대해 대다수의 관련자들이 수긍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나는 가수다’는 첫 탈락자가 결정됐을 때, 출연자들 사이에서 “처음이니까 한번 봐주자” 는 등의 말이 나오고, 결국 제작진은 납득할 만한 설명 없이 재도전의 기회를 줬다. 더 중요한 참여자인 시청자들과의 약속을 깬 것은 인식하지 못했다. 이는 사사로운 인정에 끌려 원칙을 바꾸는 것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몇몇 힘 있는 사람들이 필요에 따라 약속을 깨는 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인 우리 사회의 자화상이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나는 가수다’에서 나타난 문제의 책임을 출연자와 제작진에만 돌릴 수는 없다.
문제 당사자들은 비난이 일자 빠르게 자신들의 잘못을 인정하고 무대에서 퇴장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룰을 어기고도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일부 사회지도층 보다는 책임 있는 태도를 보인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마지막으로 주어진 시간에 최선을 다한 공연을 보여줬다. 그러자 시청자들은 다시 그들을 감싸 안았다. 하지만 만일 그들이 아무렇지도 않게 그 자리에 있었다면 과연 시청자들이 그들에게 그렇게 따뜻한 시선을 보냈을까.

이를 계기로 우리 모두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약속을 지킨다면, 보다 성숙한 사회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