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이들의 또 하나의 놀이문화 운세보기
젊은이들의 또 하나의 놀이문화 운세보기
  • 나선익 수습기자
  • 승인 2006.01.05
  • 호수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규모 연간 1조원 돌파, 꾸준한 인기 상승

최근 점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점을 보는 방법이 다양해지고 있다. 굳이 보살 집이나 철학관을 가지 않아도 우리는 신문이나 잡지를 통해 자신의 운세를 알아 볼 수도 있으며 사주카페나 전화, 인터넷을 통하여 점을 볼 수도 있다. 점차 다양해지고 있는 점의 문화. 이미 운세산업은 연간 1조원이 경제 규모를 갖고 있으며 현재도 계속하여 그 규모는 증가하고 있다. 이미 우리 삶의 문화 중 한가지로 운세산업은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운세산업 중 젊은이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것은 사주카페이다. 사주카페의 인기는 젊은이들의 유동인구가 매우 높은 압구정 로데오거리나 신촌의 이화여대 앞에서 쉽게 체감할 수 있다. ‘점술 밸리’로 불리는 이곳은 젊은이들의 취향에 맞춘 고급스럽고 깔끔한 인테리어와 컴퓨터, 인터넷 등을 갖추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갖추고 있다. 다양한 서비스를 받고 싶어 하는 젊은이들의 욕구와 잘 맞아떨어져 이색카페 중 사주카페가 으뜸으로 뽑힌다.

인터넷과 전화를 이용해 운수를 점치는 경우도 늘고 있다. 이는 무엇보다 쉬운 접근성에 있다. 실제로 인터넷 검색창에 ‘사주’라는 단어를 입력하면 타로카드, 수정 구슬 점, 부적 내려 받기, 주가예측 등 점술의 영역을 확장하여 미래에 대해 알고 싶어 하는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고 있다.

타로카드나 주역 등 역술을 배우는 이들도 있다. 다음카페 ‘내면을 비추는 거울, 타로카드’의 회장 허수영<아주대·정보 및 컴퓨터 공학부 99>은 “대학생은 물론 초등학생부터 아이가 둘인 아주머니까지 타로점을 배우고 있다”며 “누구나 쉽게 접근해 배울 수 있는 것이 타로카드만의 장졈이라고 말했다. 또한 “타로점을 취미로 배우는 사람도 있지만 불경기에 타로카드를 배워서 아르바이트를 하겠다는 사람도 많다”고 귀띔했다.

이처럼 운세산업이 성황을 누리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사회의 불안정성 때문으로 풀이된다. 최근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면서 사람들은 자신의 미래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는 미래의 모습을 점쳐주는 운세산업의 성장으로 연결된 것이다. 실제로 경제 위기로 사회가 불안정했던 IMF 때 운세산업은 약 두 배 가량 성장하기도 했다.

운세산업이 인기를 끄는 또 다른 이유는 젊은이들에게 점술이 새로운 놀이문화로 정착되었다는 것이다. 젊은이들의 새로운 놀이문화의 욕구가 과거 음지에 있었던 점술을 양지로 끌어내 새로운 문화를 만든 것이다. 가끔 심심할 때면 친구들과 사주카페를 방문한다는 육원영<자연대?수학 03>은 “사주가 맞고 안 맞고 보다는 재밌기 때문에 찾는다”며 “친구들과 함께 사주에 대해서 이야기하다보면 고민거리도 해결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요즘 젊은세대에게 점술은 비과학적인 미신만은 아니다. 때로는 사람들의 불안한 마음을 달래주는 위안으로 때로는 놀이의 도구로서 이제는 문화로 정착되고 있다.

나선익기자·강유진기자bengie@ihanyang.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