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울 설원의 새하얀 낭만, 대관령 눈꽃축제
한겨울 설원의 새하얀 낭만, 대관령 눈꽃축제
  • 최혜윤 객원기자
  • 승인 2006.01.04
  • 호수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3회 대관령 눈꽃축제의 전경. 많은 사람들이얼음조각전을 감상하고 있다.
송이송이 눈꽃송이 하얀 꽃송이
하늘에서 내려오는 하얀 꽃송이
나무에도 들판에도 동구 밖에도
골고루 나부끼네 아름다워라

어릴 적 이 동요를 부르며 눈을 기다려본 추억은 누구나 있을 것이다. 아름다운 눈을 제대로 볼 수 있는 눈꽃축제로 떠나보자. 우리나라에서 눈이 많이 오기로 유명한 강원도. 이곳에서는 매년 겨울 백도대간을 따라 대관령 눈꽃축제, 설악 눈꽃축제, 태백 눈꽃축제 등 각 지방마다 눈꽃축제가 열린다. 이 중 대관령 눈꽃축제는 얼음조각과 갖가지 행사로 풍성한 볼거리와 즐길거리, 먹거리를 제공한다.

오는 1월 11일부터 15일까지 열리는 대관령 눈꽃축제는 평창군 스키동호회에서 최초로 시작하여 자생적으로 발전하여 올해로 14회째를 맞는 전통을 자랑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대관령 눈꽃축제가 규모가 더 커진 행사로 발돋움하여 보다 다양한 즐거움을 선사한다. 먼저 눈꽃축제현장에서는 아름다운 얼음조각 작품을 감상하고 설경과 함께 멋진 작품사진을 연출할 수 있다. 겨울 눈꽃등반, 황병산 사냥놀이 재현과 같은 BIG이벤트 이외에도 행사장 이곳저곳에는 각 종 참여행사가 마련되어 꼬마아이들을 따라서 얼음 미끄럼틀에서 미끄러져보기도 하고, 친구들과 얼음팽이도 치고, 썰매를 타는 등 전통 민속놀이를 즐길 수 있다.

얼음조각전에서 만난 거대 용의위풍당당한 모습
평창이 초원의 고장임을 알리고자 양떼를 방목하고 조랑말을 승마할 수 있게 하는 등 눈 쌓인 목장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고, 스노우 래프팅과 스노우 볼슬레이 같은 이색설운스포츠 등 작년보다 즐길 거리가 더 풍부해졌다. 먹거리도 빼놓을 수 없는 즐거움이다. 한우가 유명한 평창지역답게 야외에서 모닥불을 피워 벌어지는 바비큐파티에서는 한겨울의 정취를 흠뻑 느낄 수 있다. 황태덕장에서는 강원도 겨울철 특산물을 맛볼 수 있으며 직접 구입이 가능하다. 또한 달콤하고도 고소한 강원도전통 통감자구이는 차가운 겨울바람 속에서 호호 불며 먹으면 제 맛을 느낄 수 있다.

대관령눈꽃축제 주변에는 1,400년 고찰 오대산 월정사 등 가 볼만한 곳이 많아 눈꽃축제와 더불어 다녀올 수 있다. 신라 선덕여왕 때 자장율사가 창건했다는 월정사는 뒤편 동대산 만월대에 떠오르는 달빛이 유난히 밝고 청명하다하여 월정사라 이름지었다한다. 오대산의 산세와 잘 어울리는 힘찬 일주문을 들어서면 경내까지 약 600m의 전나무 길이 펼쳐진다. 절집까지 400∼500년생 전나무로 이루어진 이 숲길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숲길로 손꼽힐 정도로 사계절 내내 인기가 많다 . 또한 경내의 국보 제48호인 8각9층 석탑은 눈밭 속에서도 고고한 자태를 지녀 옛 유적의 향취를 느낄 수 있다.

행사장을 노니는 양에게 건초를 주는 모습
대관령 양떼 목장도 가 볼만한 명소이다. 겨울이라 대부분의 양들이 축사 안에 있지만 눈덮힌 들판에 한가로이 노니는 양에게 건초를 먹이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또한 들판한가운데에는 사진촬영용으로 낡고 부서진 풍금이 있어 운치있는 사진을 연출할 수 있다.

강원도 눈꽃축제를 즐기기 위해서는 자가용 또는 시외버스를 이용하거나 청량리역에서 기차를 이용하는 방법이 대표적이다. 강원도로 가는 철길은 남쪽으로 내려갔다 돌아서 올라가기 때문에 기차로 가는 여정은 자가용이나 시외버스에 비해 꽤나 길다. 하지만, 기차에 몸을 싣고 사방 어디를 둘러보아도 하얀 눈으로 가득한 차창 밖 설경을 감상하는 것도 여행의 색다른 묘미일 것이다.

눈의 계절인 이 겨울, 눈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눈꽃축제로 가보는 건 어떨까?

 heyuni616@ihanyang.ac.kr

 

주 제

기    간

장    소

공식홈페이지

대관령 눈꽃축제

하얀겨울 하얀세계 하얀추억...

온가족이 함께하는 스노우 어드벤쳐

2006. 1. 11~ 1. 15

강원도 평창군 두원면 횡계리 눈꽃축제장

http://www.snowfestival.net

태백산 눈꽃축제

하얀 눈으로 만나는 대한민국

2006. 1.14~ 1. 23

태백산도립공원, 황성지 연못, 장성등 태백시 일원

http://snow.taebaek.go.kr

설악 눈꽃축제

겨울설악의 정취 !

희망과 낭만의 설레임!

 부 제 :겨울여행,

       Are you Ready?

2006. 2. 3 ~ 2. 5 

※ 겨울놀이마당은 결빙시부터 행사운영 

주 행사장: 설악산소공원 및    설악산 일원

보조행사장 :

하도문, 중도문, 설악동, 학사평

http://snow.sokchotou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