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은 과연 알맞은 보상을 받고 있나
그들은 과연 알맞은 보상을 받고 있나
  • 김규범 편집국장
  • 승인 2010.06.06
  • 호수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제 학기를 마무리 하는 시기입니다. 곧 기말고사를 치르느라 정신없이 바빠질 테고 얼마 지나지 않아 성적이 공개될 예정입니다. 학생들 모두가 좋은 점수를 바라겠지만 단순히 좋은 점수를 받기 보단 노력한 만큼 받는 걸 더 바랄 겁니다.

대학생으로서 해야 할 일이 많지만 아무래도 학생이다 보니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게 큰 의무인 건 사실입니다. 그리고 얼마나 그 의무를 충실히 행했는지는 평가 점수로 드러나겠지요. 평가 점수는 학생들이 공부라는 의무를 다 한 뒤 받는 일종의 보상입니다. 공부라는 의무를 다 하지 않은 학생들이라면 낮은 점수라도 수긍할 테지만 자신의 몫을 충실히 다 했다고 자신한다면 생각보다 낮은 점수에 화가 날 것입니다.

자신은 의무를 다했지만 그 보상이 걸맞지 않다는 점 때문에 화가 날 테지요. 의무를 다하는 것만큼 중요한 게 보상입니다. 동일한 몫의 일을 하고도 보상은 차별받는다면 화가 나는 게 당연합니다. 성적 열람기간에 쏟아지는 불만이 전부 다 일리 있는 사항은 아니겠지만 그 밑바닥에는 자신이 해낸 몫에 대한 보상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마음이 있습니다.

학생들의 평가점수에도 충분한 보상이 필요한데 더 크고 사회적인 의무라면 그에 대한 보상이 더욱 확실히 이뤄져야 하는 게 당연합니다. 지난주에 지방선거가 있었습니다. 국민들은 역대 지방선거 중 두 번째로 높은 투표율을 기록했습니다.

전체 유권자 중 54.5%가 투표를 해 사실 ‘높다’고 말하기에는 부족한 기록이지만 예상 밖으로 높은 투표율을 기록한 점은 명백합니다. 절반을 못 넘긴 투표율을 기록한 지역이 단 세 곳에 불과할 정도니까요.

흔히 선거 독려 운동을 할 때 쓰는 표현이 ‘선거는 국민의 의무’라는 것입니다. 맞습니다. 선거는 헌법에 정확히 명시돼 있는 국민의 의무입니다. 즉 이번 선거에서 과반의 국민들이 의무를 다 했다는 뜻입니다. 이제 국민들은 조금 더 당당해졌고 권위를 찾게 됐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국민들이 합당한 보상을 받을 차례입니다. 앞으로 4년 간 올바른 정치의 울타리 안에서 살아갈 자격을 받은 겁니다. 단 한 번의 선거로 모든 지역 현안이 해결되지는 않겠지만 좀 더 발전된 지역사회를 누릴 만한 입장이라는 뜻입니다.

다만 앞으로 어떤 지역이 더 발전할 지는 지역주민들이 올바른 선택을 했는지에 따른 것이겠지요. 단순히 의무를 다 했다는 것만으로는 끝이 아닐 겁니다. 공약을 점검하고 후보를 꼼꼼히 살펴본 뒤 투표를 해야 하는 게 보다 정확한 국민의 의무사항이기 때문입니다. 그렇지 않은 지역민은 투표하지 않은 지역민처럼 발전하는 지역의 모습을 기대하기 힘들 겁니다.

이처럼 단순하게 명목상 의무만 행했다고 해서는 충분한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좀 더 그 의무를 충실히 수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같은 일을 수행하고도 충분한 보상을 받지 못한다면 분명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 학사지원직원노조가 파업 중인 이유도 여기서 시작할 겁니다.

물론 고용 당시부터 정직원과 동일한 조건에 채용되진 않은 게 사실입니다. 더 높은 경쟁률을 감수하며 좀 더 나은 근무 조건을 약속받으며 채용된 정직원 입장에서 보면 역차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태생적 차이를 뛰어넘은 정도의 차별이 있다면 개선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용의 출발선은 달랐을지 몰라도 같은 업무를 하고 있다면 그 차이를 조금은 줄여줘야 합니다. 그래서 학사지원직원노조도 무조건 동일한 대우 조건이 아닌 조건 개선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목소리를 임금이나 처우 개선 차원으로 치부하기보다 그들에게 적절한 보상이 되고 있는지 한번쯤 뒤돌아볼 기회로 활용하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