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미군 평택기지 이전 놓고 마찰 빚어
주한미군 평택기지 이전 놓고 마찰 빚어
  • 이지훈 수습기자
  • 승인 2005.12.04
  • 호수 121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민 “보상 필요 없다” 정부 “신속 처리 하겠다”
미군기지 확장에 반대하는 평택주민들과 전경이 몸싸움 을 벌이고 있다. <출처 : 오마이뉴스>
주한 미군 재배치 계획에 따라 미군 기지의 확장 이전이 예정된 평택 지역에서 국방부와 주민들 간 갈등의 깊어지고 있다.

국방부는 올해 안으로 서울·의정부·동두천 등에서 이전해 올 미군 기지의 부지를 확보한다는 방침이지만 주민들의 반발도 거세다.

주한 미군 주요 부대의 평택 이전은 지난해 8월 공식 확정됐다. 미군 재배치 계획에 따라 새로 조성되는 부지는 팽성읍 대추리·도두리·내리 지역 2백85만여평, 서탄면 금강리·황구지리·신장동 지역 64만여평 등 총 3백49만여평이다. 현재 규모(1백51만여평)에서 세 배 가까이 확장되는 것이다.

이곳에는 용산기지의 한미연합사·유엔사 등 모든 부대와 의정부·동두천주둔 2사단의 일부 시설을 제외한 대부분 부대가 오는 2008년 말까지 옮겨올 계획이다.

그러나 땅을 내줄 수 없다는 주민들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평택주민들과 1백35개 시민사회단체들 구성된 ‘평택미군기지확장저지 범국민대책위원회’는 지난 6월 15일 “각종 현지조사 및 측량이 주민들의 반대로 극히 일부만 진행됐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토대로 국방부가 사업을 승인했다”며 “강제적 토지수용을 전면 거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 7월 10일 평택 일원에서 열린 ‘미군기지 확장저지와 한반도 전쟁반대 7·10 평화대행진’에는 시민사회단체와 대학생, 주민 등 7천여명(경찰 추산)이 참가했다.

또 미군부대의 평택 이전에 반대하는 활동을 벌여 온 ‘평택 미군기지 확장 저지 범국민대책위원회’는 지난 10월 29일부터 평택역 광장에서 무기한 천막농성을 벌이고 있다

평택 범대위는 농성에 앞서 언론에 배포한 ‘평택 시민들에게 드리는 호소문’ 통해 “38만 평택 시민들과 함께 끝까지 평택의 전쟁기지화를 막아내고 한반도의 평화적 미래를 열어가기 위해 농성에 들어가게 됐다”고 천막농성 돌입 배경을 밝혔다.

이러한 주민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국방부는 미군 공여시한이 올해 말로 예정돼있어, 신속히 평택의 부지매수를 끝낸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어 이 문제가 어떻게 결론이 날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황예도 2023-08-02 23:13:44
이 글을 통해 평택 지역에서의 주한 미군 재배치 계획과 주민들의 반발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주민들의 땅 내주기 거부와 농성 등 활동을 보며 그들이 자신들의 지역과 환경을 지키고자 하는 열정을 느꼈습니다. 국방부와 주민들 간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어 결론에 대한 관심이 큽니다. 주민들의 노력과 권리를 존중하며, 합의점을 찾기 위한 대화와 협상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