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개방 안돼” 농민 반발 확산
“쌀개방 안돼” 농민 반발 확산
  • 양영준 수습기자
  • 승인 2005.11.20
  • 호수 120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쌀관세화 유예협상 비준안 놓고 논란 가열

쌀개방을 반대하며 음독자살한 고 오추옥씨의 영정사 진을 앞세우고 행진하는 반 APEC시위대 모습 <사진 : 이지훈 기자>
‘쌀개방 안돼, 죽여라, 나는 간다’는 유서를 남기고 자살을 기도해 사경을 헤매던 농민이 결국 지난 17일 세상을 떠났다. 고 오추옥(41·경북 성주군)씨는 지난 13일 자택에서 음독자살을 시도했다가 치료를 받았으나 상태가 악화돼 이날 새벽 결국 숨졌다.
민주노동당 강기갑 의원은 쌀관세화 유예협상 비준안이 통일외교통상위에서 통과되자 지난 달 27일부터 21일째 단식 농성을 계속하다 지난 16일 오후 호흡 곤란 증세를 보여 병원으로 후송됐다.

작년 말 타결된 쌀협상에 관한 비준동의안이 상임위원회에서 의결되자 농민·시민단체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비준안 처리일로 유력한 23일 쌀관세화 유예협상 비준안이 국회 본회에서 통과되면 올 연말부터 수입쌀이 시중에 팔리게 된다.

우리나라는 1994년 우루과이 라운드 협상 결과 95년부터 2004년까지 10년간 쌀 시장을 개방하지 않는 관세화 유예를 유지해왔다. 대신 국내 소비량의 1~4% 물량의 외국쌀을 의무적으로 수입하도록 약속했다. 이에 정부는 2004년 1월 세계무역기구(이하 WTO)에 쌀협상 개시를 통보, 미국 등 9개국과 개별협상 끝에 2004년 12월 30일 쌀협상 결과를 발표했다. 쌀협상의 주요 골자는 관세화 유예 10년 추가 연장, 수입쌀 시판 의무물량 10%에서 30%로 점진적 확대, 의무수입물량 10년간 4%에서 7.96%로 증량 등이었다.

쌀협상의 결과로 개방을 10년간 미루는 대신 저율관세(5%)로 들여오는 쌀 의무수입물량이 2014년까지 현재 20만5천 톤에서 40만8천7백 톤으로 늘어난다. 이것은 5백만 명이 1년간 소비하는 양이다. 수입쌀은 가공용이 아닌 밥 짓는 쌀로 유통되는 비율은 2010년부터 30%선으로 유지돼 만만치 않은 양의 수입쌀이 식탁에 올라올 것으로 예상된다.

전국농민회총연맹(이하 전농)은 성명을 통해 “의무수입물량이 7.96%로 증량되고, 수입된 쌀의 시판을 허용한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관세화와 다름없는 쌀 수입 개방의 효과를 가져오는 이번 쌀협상은 무효이며 전면 재협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쌀협상에 관한 문제로 진통을 겪던 중 지난 4월12일 정부는 쌀협상에 따른 ‘쌀 관세화 관련 협상 최종안’을 발표했다. 발표에 의하면 쌀협상 과정에서 중국에는 사과 등 4개 과일에 대한 품목에 대한 조속한 평가절차를 합의해 주는 등 쌀 이외 품목에 대한 부가합의가 있었다는 것이 밝혀져 농민단체들과 민주노동당으로부터 이면합의가 아니냐는 비판을 받았다. 정부는 중국과 쌀 이외에 추가로 사과, 배 등 과일류의 검역 간소화를 약속하고, 캐나다산 완두콩과 유채류, 아르헨티나산 쇠고기에 대한 검역완화, 이집트와 인도에게는 식량원조용으로 두 나라 쌀을 우선 구매할 것을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농 오봉석 정책부장은 “10년간 약 2천2백만 석의 외국 쌀을 의무 수입해야 될 뿐 아니라, 중국산 사과배 등에 대한 검역 절차 완화는 국내 과수시장에 큰 영향을 줄 것”이라며 “이번 쌀협상은 철저히 실패한 정책”이라고 말했다. 또 “오는 23일 국회 비준을 저지하는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며 비준 통과 시 전면 항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황예도 2023-08-02 23:20:30
이 글은 쌀관세화에 대한 협상과 관련된 논란과 농민의 저항에 대해 잘 정리된 글입니다. 농민들의 어려움과 비준안에 대한 반발이 잘 드러나며, 쌀협상 결과에 대한 비판과 협상의 실패를 강조하는 내용이 눈에 띕니다. 쌀관세화와 관련된 정책적 문제에 대한 인식과 고려가 필요하며, 농민의 권익을 보호하고 현장에 적합한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것을 느낍니다. 농민의 정당한 요구에 대해 공감을 표하며 협상의 결과를 재고하는 접근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