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 70년 빛낸 연구성과
한양 70년 빛낸 연구성과
  • 이시담 기자
  • 승인 2009.05.17
  • 호수 129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산 컴퓨터의 효시, 만영컴퓨터

연구 성과는 연구자가 학문적으로 새로운 이론과 방법을 발견해 낼 때 탄생한다. 연구 성과는 학계의 토론과 비판의 대상이 되기도 하고 때로는 새로운 세계를 발전시키는 자극이 된다. 올해 70주년을 맞이한 우리학교는 실용학풍, 실사구시의 정신을 바탕으로 많은 연구자와 연구 성과를 냈다. 본지에서는 70년 동안 굵직한 이슈로 떠올랐던 성과를 조명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7개의 이슈를 골라 연도별로 순위를 정했다. 순위 선정 기준은 우리학교와의 연관성, 수상 여부, 연구 성과의 규모, 영향력 등이다.  

현재 우리가 자주 접하는 디지털 컴퓨터는 단속적이고 계수적인 자료를 다룬다. 그러나 아날로그 컴퓨터는 전압, 길이, 전류, 온도 등의 연속적이고 계량적인 자료를 입력받아 곡선이나 그래프로 출력하는 컴퓨터다.
1962년 8월 이만영<공대ㆍ전자통신공학부> 교수는 국내 최초로 아날로그방식의 대형 전자계산기를 만들었다.
이 교수는 공학 분야의 연구와 강의 실습기자재로 활용하려는 목적으로 직접 진공관을 이용해 아날로그 컴퓨터를 만들었다. 이 컴퓨터는 한국과학기술원에서 미국 CTE의 후원을 받아 만들어진 최초의 디지털 컴퓨터 세종 1호와는 달리 외국 기술의 도움을 받지 않아 최초의 국산 컴퓨터로 인정받고 있다.
이 교수는 이 컴퓨터를 ‘만영 1호기’라 이름 붙였다. 이듬해 4월에는 1호기를 개량한 2호기를 가동했으나 같은 해 10월에 발생한 화재로 소실됐다. 우리학교 박물관에 소장돼 있는  만영 컴퓨터는 3호기로 2호기 소실 후 1964년에 만든 컴퓨터로 1호기와 2호기보다 용량이 30배에 크다.
이 당시 해외에서는 군사, 항공에 아날로그 컴퓨터를 활용하고 있었다. 만영 컴퓨터는 전압과 전류를 직접 입력받아 결과를 출력할 수 있어 연구에는 유리했다. 그러나 너무 큰 부피 때문에 상품화되지는 못했다.
이 컴퓨터는 현재 우리학교 내에 있는 박물관 공업사 홀에서 전시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