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의식, 학교따로 학생따로
‘인권’의식, 학교따로 학생따로
  • 유광석 기자, 서정훈 기자
  • 승인 2008.12.07
  • 호수 128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로 60돌 맞은 세계인권선언

1948년 12월 10일에 제정된 ‘세계인권선언’이 올해로 60주년을 맞았다. 60주년을 기념해 국가인권위원회 등 많은 인권단체에서 각종 행사를 열 예정이다. 우리학교 제3법학관 4층에서는 지난 1일부터 공익ㆍ소수자인권센터가 ‘세계인권선언 60주년 기념 전시회’가 열리고 있다.
세계인권선언이 60주년을 맞은 지금, 대내외적으로 인권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추세다. ‘인권’이 떠오르는 가운데 외쳐본다. “우리가 생각하는 인권은 무엇일까요?” 

 

인권문화 조성중인 대학, 하지만…
최근 세계인권선언 60주년을 맞아 국가인권위원회에서는 인권교육연구대학을 중심으로 대학에 ‘인권친화적 대학문화 조성을 위한 캠페인’을 제안했다. 대학사회의 비인권적 관행을 개선하고 대학교에서부터 인권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키자는 취지다. 작년 11월 인권교육연구중심대학으로 선정된 우리학교를 포함 9개 학교(고려대ㆍ부산대ㆍ영남대ㆍ이화여대ㆍ인하대ㆍ전남대ㆍ전북대ㆍ충남대)는 인권친화적 대학문화 조성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인권교육연구중심대학으로 선정된 각 학교들은 인권교육 및 연구거점으로 지정돼 다양한 인권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권 교과목ㆍ인권 학위 등을 개설하게 된다. 또 대학이 위치한 지역의 인권네트워크 거점으로서 지역사회의 인권 증진에 기여하는 역할을 한다.

이미 우리학교는 학내 인권문화 조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 중이다. ‘인권친화 대학문화 조성을 위한 캠페인’ 실무추진위원회 운영위원장 조태제<법대ㆍ법학과> 교수는 “현재 인권문화 조성을 위해 양 배움터에 양성평등센터를 설치해 성 평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양성평등센터뿐만 아니라 장애인 학생들을 위한 편의시설을 제공하고 기초생활수급자에 대해 전액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교내에서 발생하는 선ㆍ후배간의 폭력사용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강연회 등을 열 예정이다.

하지만 우리학교의 ‘인권’문화는 아직 조성돼 있지 않다. 학생들 역시 ‘인권’에 대해 의식이 낮아 보인다. 익명을 요구한 A는 “인권에 대해 딱히 생각해 본적이 없다. 생각나는 정도라면 일부 단대의 선ㆍ후배 간 폭력과 관련한 이야기 정도”라고 말했다.

‘법과 인권’ 강의를 하는 박찬운<법대ㆍ법학과> 교수는 “학생들의 인권의식은 굳이 잣대를 대 본다면 중간 이하다. 분발해야 할 필요성이 절실하다”며 “학내에서부터도 사소하지만 중요한 인권문제들이 많지만 학생들은 이러한 인권문제에 대해 둔감하다”고 말했다.

 

쉽게 지나칠 수 있는 학내 인권 문제
최하나<디자인대ㆍ시각패키지디자인학과 07> 양은 “우리학교는 상대적으로 남학생이 더 많이 진학하는 공대가 많아서 그런지 남성중심의 학교 같다”며 “캠퍼스를 다녀 봐도 남학생들이 더 많고 이 때문에 학교 앞 시설들도 남자들을 위한 시설이 더 많다”라고 말했다.

남성중심의 학교 문화에 대한 책임은 사회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학교 구성원들에게도 있다. 대부분의 학교 행사는 남학생을 중심으로 기획된다. 축제 때 오는 연예인이 남학생들이 선호하는 여성 연예인에 집중돼 있는 것도 여학생의 인권을 차별하는 한 가지 사례가 될 수 있다.

학교 시설에도 많은 문제가 있다. 먼저 우리학교에 재학 중인 장애인 학생들이 겪는 문제를 예로 들 수 있다. 본지 1284호(11월 24일자)에서 보도한 것처럼 학교에서는 장애인 편의시설을 제공하지만 충분하지 못한 상황이다. 특히 서울배움터는 언덕이 심해 장애인 학생들의 이동이 불편하다. 보통 학생들에게 언덕을 오르는 것은 단지 힘든 일일 뿐이지만 장애인 학생들에게는 통행자체에 어려움을 줄 수 있다.



‘인권친화적 대학’의 모습으로
현재 우리나라 대학의 인권 현황 실태를 조사한 자료는 없는 상태다. 김철홍<국가인권위원회ㆍ학교교육팀> 팀장은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인권 문제가 대학 사회에서 그대로 나타나고 있다”며 “대학 내 인권문제 해결을 위해 무엇보다도 구성원들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대학이 가져야 할 가장 바람직한 인권의 방향은 바로 ‘인권친화적 대학’의 모습이다. 대학은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해 학생들에게 인권에 대한 올바른 가치를 인식시켜 주고  다양한 분야에서 인권에 대한 전문적 연구가 이뤄져야 한다. 학문적인 연구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인권 네트워크 거점으로서 지역 단체와 연계한 많은 활동을 펼쳐야 한다.

김 팀장은 “이상적인 인권친화적 대학을 만들기 위해 ‘인권교육중심대학’ 제도를 실시했다”며 “‘인권교육중심대학’으로 지정된 학교는 인권친화적 대학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연구 활동 및 수업을 진행하며 국가인권위원회와 긴밀하게 연결돼 인턴 우선 채용 등 혜택을 받게 된다”고 말했다.

대학 내 인권 개선을 위해선 의식과 제도의 개선이 필수다. 학생은 물론 교수ㆍ교직원들도 인권에 대한 명확한 의식을 가지고 타인의 인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사범대ㆍ법대의 경우는 인권관련 교육의 필요성이 더 강조된다. 인권과 긴밀하게 연결된 직종에 종사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김 팀장은 “예비 지도자를 배출하는 대학에서 인권에 대한 가치관 확립이 확실하게 이뤄져야 한다”며 “대학의 3주체가 모두 인권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서로를 배려하는 것이 대학 내 인권 확립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