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학 감시와 비판은 학생들의 권리이자 의무다
총학 감시와 비판은 학생들의 권리이자 의무다
  • 한양대학보
  • 승인 2008.04.14
  • 호수 127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학을 규탄하기 위해 구성된 비대위와 총학 측의 공청회가 지난 8일 사회대 앞에서 열렸다. 총학이 학생들의 의견수렴 없이 한총련 대의원대회 개최용도로 한총련 측에게 강의실을 제공한 사실이 밝혀지자 학생들이 들고 일어난 것이다. 총학의 공약 중 하나인 ‘한총련 관련 행사의 학내 유치는 학우들의 동의를 구한다’와 모순되는 부분이다.

총학으로서는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는 상황이다. 한총련에 강의실을 대여해준 사실을 두고 총학 측 발표자인 김지훈 집행위원장은 “어떤 단체라도 장소 정도는 빌려줄 수 있다”는 논리로 학생들의 빈축을 샀다가 결국 “학생들의 의견을 듣지 않았던 점은 사과 한다”고 잘못을 시인했다.

애꿎은 집행위원장과 문화국장만 딱하게 됐다. 하필이면 공청회가 열린 날에 집안사정이 있고 와병중인 회장단 대신 공청회에 나와 몰매를 맞아줬기 때문이다. 단순히 생각해봐도 잘못이 명백한 총학을 감싸야 하는 입장이 오죽 답답했을까. 그런데 두 간부를 질타하는 학생들의 모습을 보면 비애가 느껴진다.

세상의 어떤 권력기관도 감시와 비판을 받지 않으면 부패하고 안하무인으로 일관하기 마련이다. 총학이라고 예외일 리가 있겠는가. 총학이 한총련의 요청을 별 생각 없이 수용할 만큼 학우들을 대수롭지 않게 여긴 원인은 총학에 대한 학생들의 무관심에 있다. 이번 사태 전까지 행당동산은 지나치게 조용했던 것이다.

총학의 잘못된 행보에 제동을 걸었다는 점에서 이번 공청회는 긍정적인 면이 있다. 그러나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공청회에서 학생들이 보여준 실망과 분노는 평소에 절제된 형태로 총학에 전달됐어야 했다. 학생의 대표인 학생회 간부들을 코너에 몰아서 잘못을 시인 받는 상황까지 가야만 했던 현실은 한양인의 부끄러운 자화상이다.

한양의 이름이 공개적으로 먹칠당하고 있다. 모든 신문과 뉴스방송이 공청회 사태를 온 국민에게 알렸다. 일부 언론은 총학을 탄핵하려 한다는 확인되지 않은 보도를 내기도 했다. 이번 공청회를 더 극적으로 보이게 할 목적이 아니었을까 짐작된다.

세상이 한양을 부정적으로 본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한양인이 짊어져야 할 업보가 된다. 학생들에게 호소한다. 평소에 총학에 대한 감시와 비판에 나서 유권자로서 당연한 권리와 의무에 충실해주길 바란다. 이런 비극적인 공청회는 두 번 다시 없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