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점짜리 인생의 조건
100점짜리 인생의 조건
  • 한양대학보
  • 승인 2008.03.03
  • 호수 126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생을 100점짜리로 만들기 위한 조건은 무엇일까요? 진대제 정보통신부 전장관이 지난 2005년 3월 9일 오전 7시30분부터 개최된 대한상의 조찬 간담회를 시작하며 참석자들에게 던진 `조크성`질문입니다. 진 전장관은 "제가 재미있는 얘기하나 하겠습니다."고 말한 뒤 준비된 자료를 열었습니다.

그 자료에는 진 장관이 외국인에게 들었다는 `인생을 100점짜리로 만들기 위한 조건`을 찾는 방법이 소개되어 있었습니다. 방법은 이렇습니다. 일단 알파벳 순서대로 숫자를 붙여줍니다. A에 1을 붙여주고 B에 2, C에 3, D에 4..이런 식으로 Z(26)까지 붙이면 됩니다. 그런 다음 어떤 단어의 알파벳에 붙여진 숫자를 모두 더해 100을 되는 단어를 찾습니다. 방법을 소개한 뒤 진장관의 문답은 계속됐습니다.

 "열심히 일하면 될까요? hard work, 98점입니다. 일만 열심히 한다고 100점짜리 인생이 되는 건 아닙니다."."그렇다면 지식이 많으면? knowledge는 96점입니다. 사랑을 하면? love 54점입니다. 운으로 될까요? luck 47점입니다. 돈이 많으면? money는 72점입니다. 리더십은요? leadership 89점입니다. 그럼 뭘까요?""답은 attitude입니다. 인생은 `마음먹기`에 따라 100점짜리가 될 수 있습니다". 

유머가 넘치는 학자로도 유명한 미국작가 리오 로스텐은 이 세상에 태어난 사람들에게 중요한 것은 삶을 의미 있게 사는 것이며 무엇인가를 위해 열렬히 싸울 줄도 알고 그 모든 것을 행동을 통해 내가 이 세상에 잠시나마 머물다 갔다는 흔적을 남기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와 같이 뭔가 의미있게 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똑 같은 일을 하더라도 의미를 부여함과 아니함은 굉장한 차이입니다. 예컨대 두 부류의 정원사가 있는데 “내 직업은 잡초를 뽑는 일이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나는 사람들이 이 정원을 보고 아름다운 꽃들을 볼 때 행복한 미소를 짓게 될 꿈을 갖고 이 직업을 선택했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고 합니다.

전화상담원에도 두 부류가 있습니다. 자신의 직업은 그냥 전화 받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상담원과 자신의 목소리로 오늘 하루도 다른 사람들의 하루를 밝게 해 줄 수 있는 직업을 갖고 있다고 기뻐하면서 그 일에 임하는 상담원이 있다고 합니다.

성공하는 사람과 도태되어 가는 사람의 결정적인 차이는 실행력입니다. 앞으로 좀 더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하리라고 마음먹고 실제로 어떻게 행동 하느냐하는 것은 온전히 당신의 몫입니다.

오늘 당장 한 가지만 실행해 봅시다. 내가 하는 일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그 작은 실천이 당신의 삶을 바꿀 것입니다. 생각을 바꾸면 하늘과 땅만큼의 큰 차이를 가져올 것입니다.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에 큰 의미를 부여하면 당장 눈빛이 빛나게 마련이고 , 다른 사람들을 대하는 태도도 확 달라질 것입니다. 그러면 정말 놀라운 변화가 생길 것입니다.

생각을 바꾸는 것은 인생성공의 지름길입니다. 생각을 바꾸어 당신의 일, 당신의 가족, 당신의 인생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가지 않으시겠습니까?

당신의 미래는 당신이 쥐고 있습니다.

박상태 <한국신용평가정보주식회사> 대표이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