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중간광고 도입에 대하여
TV 중간광고 도입에 대하여
  • 한양대학보
  • 승인 2007.11.12
  • 호수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방송위원회는 지상파 방송에서 중간광고 도입을 허용하기로 결정했다고 한다. 한국방송위원회(이하 방송위)는 방송환경 변화, 지상파 방송의 디지털 전환 및 공적 서비스 구현을 위한 안정적 재원 확보, 방송시장 개방에 따른 방송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방송의 광고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이런 중간광고 도입을 추친 한다고 설명했다.

방송위는 중간광고는 ‘시청자의 시청 흐름을 방해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의 극적인 재미와 긴장감을 높이는 장치로 작용할 수 있으며 한류의 확산과 한ㆍ미 자유무역협정 협상 타결에 따라 지상파방송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간광고 도입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고 한다.

이와 같은 명분을 걸며 방송위는 중간광고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만, 현재의 상황에서의 중간광고 도입은 문제가 있어 보인다. 시청자의 입장에서 중간광고는 방송시청의 흐름을 방해하는 장애요소가 될 것이다. 이는 시청자들의 시청권을 위협하는 요소이기에 신중한 결정이 필요한 사안일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송위는 여러 명분을 내세워 중간광고를 추진하고 있는데 그들이 주장을 살펴보자면 우선 중간광고가 프로그램의 극적인 재미와 긴장감을 높이는 장치로 작용한다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설혹 그런 경우가 있더라도 그 작은 장점으로 큰 단점을 상쇄시킬 수는 없을 것이다. 오히려 중간광고가 도입됨으로써 드라마나 영화 같은 프로그램에서의 몰입도와 집중도를 저해하는 악영향이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또한 중간광고를 통한 재원확보라는 그들의 주장에도 무리가 있다. 지상파 방송사들은 기본적으로 국민들의 시청료 지원을 받고 있는 상황이며 그리고 현재의 광고수입도 다른 나라의 공영방송사에 비해서 안정적인 실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원확보가 요구된다면 우선 현재 방송사의 경영에 있어서 효율성과 투명성에 문제를 해결하여야 할 것이다.

비효율적인 경영혁신을 해결하지 않고 단순히 중간광고 도입을 통한 재원확보를 노린다는 것은 무리한 요구가 될 것이다. 더욱이 그 중간광고가 시청자들의 권리를 제한하는 것이기에 그 심각성은 더 커질 것이다. 따라서 중간광고 도입에 앞서서 방송사들의 투명성과 효율성 제고를 위한 경영혁신이 먼저 필요할 것이다. 이를 통하여 단순히 재원확보를 하는 것이 아닌 진정한 경쟁력 향상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은 중간광고 도입에 대해 여러 가지 명분으로 포장했다만, 결국은 그들의 행동은 이익 추구를 위한 움직임으로 설명되겠다. 물론 기업 자체는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지만 지상파 방송사는 국민의 공익에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케이블방송이 아닌 지상파 방송은 국민들의 시청료를 지원받지 않는가? 따라서 시청자들의 시청권을 제한하는 중간광고 도입은 허용돼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강구환<사회대ㆍ행정학과 0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