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학생지원 프로그램과 장학금 제도 운영
다양한 학생지원 프로그램과 장학금 제도 운영
  • 한대신문
  • 승인 2007.04.08
  • 호수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핵심소재 특성화 사업을 말한다3

본 사업단에서는 적극적인 구조개혁을 통해 합리적인 교육 수행의 토대를 마련했고, 교과과정개선과 교재개발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교육의 효율적 수행을 지원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학생커리어개발 사업을 주된 수행과제를 설정해 학부생들에게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UIRP 및 URIP Fair 개최, 발명 워크숍 개최, 창업지원 워크숍 개최, 영어 프레젠테이션 및 공업수학경진대회 개최, 국내외 인턴쉽 프로그램 운영, 교환학생 프로그램 운영, 국제학술대회 참가 등이 그 일환으로 시행되고 있다.

 전공학습에서 창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양에 걸쳐 진행되는 사업들은 학부생들의 전문성과 창의성·경쟁력을 강화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학생들의 안정적인 학습을 돕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장학금지원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2004년 사업 초기에는, 대학원생 202명에게 8억6천600만 원의 장학금을 지급했고 산학협력 교육과정 프로그램 장학금으로 학부생 9명에게 1천600만 원의 장학금을 지급했다.

2005년 1차년도 사업에서는 대학원생 200명에게 7억5천900만 원, 학부생 46명에게 Capstone Design 장학금으로 9천100만 원, 학부생 7명에게 산학협력교육과정(LG화학) 장학금으로 1천300만 원을 지급했다.

현재 진행 중인 2006년 사업에서는, 대학원생 13명에게 4천900만 원을 지급했고 추가로 26명의 대학원생에게 약 7천800만 원을 지급할 예정이다. 학부생 장학금으로는 42명의 학부생에게 4천200만 원을 지급했고, 약 130명의 학생에게 1억3천만 원의 장학금을 추가로 지급할 예정이다.

본 사업단에서는 장학금 지원 수준을 사업비 대비 10%로 상정하고, 이 범위 안에서 장학금지원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반면, 전년도에 비해 대학원생에 대한 지원은 줄이고 학부생에 대한 지원 비율을 확대해, 학부교육이라는 본 사업의 목적에 부응하고 있다. 올해 3차년도 사업에서는 학부생에 대한 장학금지원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장학금지원 제도는 비록 교과과정 개발, 교재개발 등과 같이 학부교육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것은 아니지만, 학생들의 안정적인 수학을 돕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데 일조하는 바가 크다. 본 사업단에서 수행하고 있는 대부분의 사업들은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협조로 완성된다.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에서 학부생은 가장 핵심적인 교육의 주체로서, 이들의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는 공학교육의 질적 변화를 유도하고 있다. 따라서 본 사업단에서는 앞으로도 장학금 지원 제도를 확대할 예정이다.

핵심소재 특성화사업단 실장 정용재<공대·신소재공학부>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