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기획-김영주 기자의 학교 100% 활용법
연재기획-김영주 기자의 학교 100% 활용법
  • 김영주 기자
  • 승인 2007.03.18
  • 호수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③ 취업센터

우리학교 한양플라자 2층에는 취업센터가 있다. 취업센터의 주요업무를 알아보고 학생들이 얻을 수 있는 정보를 찾아보자.

△취업정보제공
취업센터는 기본적으로 기업의 채용공고를 수집해 학생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일자리를 알선하고 있다. 또한 업무보조나 과외 등 다양한 아르바이트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취업시즌이 되면 학내 곳곳에 설치되는 상담부스도 취업센터에서 기업과 협의해 마련하는 행사다. 그 밖에 각종 공모전 일정도 학생들에게 소개해주고 참여를 장려하고 있다.

△각종취업관련행사
취업센터에서는 각종 취업관련 행사를 개최한다. 채용설명회, 취업박람회 등의 행사를 정기적으로 열어 학생들에게 생생한 취업정보를 제공한다. 이번 달에는 삼성SDI, 현대중공업 등의 기업에서 참여하는 취업설명회 및 상담회가 30여개 정도 예정돼있다. 학생들과의 간담회를 열어 학생들이 취업에서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의견을 듣기도 한다. 간담회는 학생간부들이 참여하는 학생대표간담회와 개별학과의 의견을 듣는 학과간담회가 있다. 면접특강이나 토익특강도 개최해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취업페스티발에는 릴레이식으로 특강을 열기도 한다.

△취업체험프로그램
학생들이 직접 모의직장을 체험하거나 합숙하면서 취업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취업캠프나 중소기업아카데미, 청소년직장체험프로그램 등 다양한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예를 들어 RPC는 LG전자에 방문해 기업을 탐방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노동부 CAP프로그램은 학생들이 모여 과제를 수행하면서 취업교육을 받을 수 있다.

△취업동아리운영
한양 Job School은 입사지원서·면접교육과 합숙캠프·취업동아리를 운영해 취업에 관련해 종합적인 활동을 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의 특징은 취업동아리를 운영하면서 학생들이 함께 취업을 준비하고 서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것이다. 올해 1월부터 처음 시작해 현재 1기가 활동 중이고, 6개 동아리에 72명의 학생들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한양 Job School 과정을 마치면 수료증도 발급해주는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그 외에 공무원반도 운영하면서 공무원 임용시험 공부를 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취업상담운영
취업센터에서는 1:1 취업상담을 실시해 학생들이 취업에 실질적인 조언을 얻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학생들은 자신이 원하는 분야에서 종사하고 있는 동문과 상담을 통해 현실감 있는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취업상담은 현재 예약제로 운영 중이다.

취업센터는 단순히 유명기업에 많은 학생들을 취업시키려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보다 현명한 취업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자 한다. 한양인재개발원 최기원<취업지원센터> 센터장은 “대기업에 취직하는 것만이 성공적인 취업은 아니다. 자신의 전공과 적성에 맞는 취업을 해야 만족도도 높고 성장도 가능하다”며 “취업센터를 통해 자신의 전공과 적성에 맞는 직업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