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퀴어문화축제 서울광장 사용 금지에 대학가 규탄 행진
서울퀴어문화축제 서울광장 사용 금지에 대학가 규탄 행진
  • 김연우 기자
  • 승인 2023.05.22
  • 호수 1567
  • 3면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12일 서울퀴어퍼레이드 서울광장 사용 불허 규탄 대학가 무지개 행진이 진행되는 모습이다.
         ▲ 지난 12일 서울퀴어퍼레이드 서울광장 사용 불허 규탄 대학가 무지개 행진이 진행되는 모습이다.

 

지난 12일 ‘서울퀴어문화축제 서울광장 사용 불허 규탄 대학가 무지개 행진(이하 무지개 행진)’이 개최됐다. 이번 행진은 지난 3일 서울시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이하 광장운영위)가 적법한 절차를 따르지 않고 서울퀴어문화축제(이하 퀴어축제)를 위한 서울광장 사용 신청을 불허한 것을 규탄하기 위해 열렸다. 참여 단체들은 △기자회견 △‘무지개를 잇다’ 퍼포먼스 △참가자 행진을 진행해 서울시의 차별 행정을 비판했다.

최근 서울시의 서울광장 사용 불허 결정에 성소수자 차별과 혐오의 시선이 내재돼 있단 지적이 제기돼 논란이 됐다. 실제 퀴어축제의 광장 사용을 심의한 광장운영위 회의에선 차별적 발언이 이어진 것이다. 광장운영위원들이 “논란이 있고 문제가 있는 축제는 위원회 차원에서 걸러내야 한다”, “자유를 표현할 권리도 있지만 보고 싶지 않아 하는 권리도 있다” 등의 발언을 한 것이다. 또한 무지개 행진 기획단은 회의가 열리기 전 선행돼야 했던 협의 과정 또한 생략됐다고 비판했다. 지난 4월 조직위와 CTS 문화재단이 행사를 위해 서울광장의 사용을 동시 신청했는데, 이 경우 서울시가 양측에 날짜 조정을 권고해야 하지만 생략했단 것이다. 이에 조직위는 CTS 문화재단과 협의할 기회도 없이 광장운영위로부터 서울광장의 사용 불가를 통보 받았다고 규탄했다.

서울시의 차별적 행정에 여러 대학들은 연합해 무지개 행진을 진행했다. 행진에는 10개 대학의 20개 단위가 참석했다. 먼저 기자회견에선 여러 대학의 성소수자 동아리 및 인권위원회의 발언이 이어졌다. 무지개 행진의 총 기획을 맡았던 서울대 학생 소수자인권위원회 위원장 권소원<서울대 경제학부 19> 씨는 “퀴어축제가 좌절될 위기에 낙담한 동료들과 함께 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또한 행진엔 우리 학교의 한양성적소수자인권위원회(이하 성소위)와 성소수자 동아리 하이퀴어도 참여했다. 성소위 위원장 김유선<인문대 철학과 21> 씨는 “서울시의 편파적 행정에 낙심한 퀴어 공동체에 연대와 지지를 표하기 위해 참여를 결정했다”고 전했다. 뒤이어 7가지 무지개 색의 천을 잇는 ‘무지개를 잇다’ 퍼포먼스가 진행됐다. 이후 서울시의 차별 행정을 규탄한단 구호를 외치며 행진하며 마무리 됐다.

그러나 서울시는 이런 목소리에 조정 절차가 있었으며 조례에 따라 결정했다고 반박했다. 서울특별시 총무과 서울광장 담당자 A씨는 “유선전화로 조정을 거쳤다”며 “조례에 따른 절차를 다 준수했고 위법한 것은 없었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중복신고의 경우, 어린이 및 청소년 관련 행사를 우선하여 수리할 수 있단 조례에 따른 것’이란 공식 입장을 낸 바 있다. 퀴어축제와 동시에 접수된 CTS 문화재단의 ‘청소년· 청년을 위한 회복콘서트’는 조례에 규정된 청소년 관련 행사이기에 우선 처리했단 것이다. 

퀴어축제의 서울광장 사용 불발로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모두를 위한 광장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사진 제공: 한국외대 성소수자 동아리 외행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조혜원 2023-08-01 11:20:54
성소수자들의 권리를 존중하고 이해하는 사회가 필요합니다. 대학들이 연대하여 무지개 행진을 진행한 것은 중요하고 의미 있는 일이며, 이러한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어져야 합니다. 서울시의 설명이 조례에 따른 절차를 다 준수했다고 하지만, 여전히 성소수자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다는 인식이 강합니다. 모두를 포용하고 존중하는 사회를 위해 더 많은 이해와 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