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전원 도입, 교육현장에선 반대 이어져
교전원 도입, 교육현장에선 반대 이어져
  • 박선윤 기자
  • 승인 2023.04.10
  • 호수 1564
  • 3면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월 교육부는 2023년 주요 업무 추진계획으로 ‘교육전문대학원(이하 교전원)’ 도입 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교육대학(이하 교대)과 사범대학(이하 사대)을 통합한 후 교전원 과정과 연계해 6년간의 교원 양성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교전원 졸업자는 1급 정교사 자격 및 전문 석·박사 학위를 부여받아 바로 교직에 채용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현장에선 △교사 정원 감축 △학비 증대·학습기간 연장 △실효성 문제 등으로 인해 학생들의 부담이 늘어날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로 인해 도입 발표 당시 정부는 ‘4월 교전원 시범 운영방안’을 마련해 올해 안으로 2개교를 시범학교로 선정한 후 운영할 예정이었으나, 교육계의 반대로 인해 시범 운영을 잠정 연기한 상황이다. 
 


교원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전원 도입
교육부 측은 교대와 사대 중심인 현 교사 양성체계가 학·석사 과정을 연계해 6년간 교원을 양성하는 체제로 변경되면 교원의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단 입장이다. 교육부 교원양성연수과 관계자 A씨는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맞아 교원의 전문성과 역량이 강화돼야 한단 요구가 커지고 있다”며 “교육현장에 대한 연구와 실습 경험을 두루 갖춘 교사를 양성하려면 학업 과정부터 석사급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판단이 반영된 정책”이라 말했다. 또한 교육부는 교전원 도입을 위해 주요 교육 선진국의 교원 양성 시스템을 참고했다고 밝혔다. 실제 OECD 회원국의 중등 교원 양성기관 연한은 독일은 6.5년, 프랑스는 5년 등으로 4년제로 운영되는 우리나라보다 길다. 
일부 전문가들도 교원 양성 시스템 개혁이 필요하다며 교전원 도입 취지에 공감했다. 박상완<부산교대 교육학과> 교수는 “교전원은 현 교원양성 교육을 개혁할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 말했다.

교전원 도입에 따른 우려점
하지만 교사와 학생을 포함한 교육 현장에선 반대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실제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가 지난 1월 말 예비 교원과 교수 등을 상대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81.5%가 교전원 도입에 대해 찬성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우선 교전원 설립 과정에서 교대 및 사대 통폐합을 하며, 임용되는 교사의 수를 정부가 감소시킬 것이란 예측이 존재한다. 이광현<부산교대 교육학과> 교수는 “중등 교사 인원 과잉 배출과 학령인구 감소를 이유로 교육부에선 교원 양성기관 통합을 통해 교원 수를 줄이려고 해왔다”며 “교전원 도입은 사실 전문성 신장을 위한 것이 아닌 교·사대 통폐합을 통한 교원 수급 감축 의도가 드러난다”고 말했다. 실제 지난해 10월 교육부는 공립 교원 정원 감축을 결정해 앞으로도 줄여나갈 것이라 밝혔다. 김나연<청주교대 초등교육학과 23> 씨도 “교전원 도입 시행을 통해 채용 교사 수를 줄일 것이었다면, 현재 재학 중인 학생의 인원도 고려했어야 한다”며 “교원 공석이 없어 임용 고시를 통과한 후에도 많은 졸업생들이 임용을 대기 중인 상황에서 교전원 도입으로 교원 수가 감축된다면 현재 교·사대를 다니는 학생들은 교사로 근무하기 힘들어질 것”이라 밝혔다. 지난 9월 교육부에 따르면 1년에서 2년 정도 임용을 기다리는 540여 명의 초등 교원 임용 대기자가 이미 존재한다. 

이에 더해 학생들과 전문가들은 교사가 되기 위한 투자 비용과 시간이 늘어나면 부담을 느껴 유능한 인재가 이탈될 수 있단 점도 지적하고 있다. 교대에 재학 중인 학생 A씨는 “학부과정을 졸업하고도 교전원의 추가 석사 과정까지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한다면 시간적, 경제적 부담이 커질 것 같다”고 말했다. 전문가들도 교사 직종에 대한 부담이 늘어나면 학생 이탈의 가능성이 커진단 지적이다. 황규호<이화여대 교육학과> 교수는 “의사나 법조인 양성을 위한 전문대학원은 비싼 등록금에도 불구하고 졸업 후 기대 소득이 높단 점이 하나의 유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하지만 교전원 졸업생은 상대적으로 급여가 낮은 교직 공무원이 되기 때문에 재정적 지원이나 인센티브 없이 교육기간을 연장하면 우수 인재 유치가 어려울 것”이라 말했다. 지난 2021년 교대의 정시 모집 전형 평균 경쟁률은 1.87대 1로, 전년도 2.21대 1보다 하락한 상황에서 교전원 도입은 경쟁력 하락을 더욱 부추긴단 것이다. 

이뿐만 아니라 교전원 도입의 실효성에 대한 우려도 나오고 있다. 교수진과 커리큘럼 개편에 대한 정부의 구체적 방안이 없는 상황에서 교전원 도입만으로 전문성을 높이는 것은 불가능하단 것이다. 김현욱<한국교원대 초등교육과> 교수는 “현재 교육부는 도입 취지인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발표하지 않았다”며 “취지 달성을 위해선 커리큘럼이나 교수진 개편에 대한 계획을 내놓는 것이 먼저”라 말했다. 학생들도 교전원 도입만으론 현장 역량을 높이긴 어려울 것이라 우려하고 있다. 전국교육대학생연합 집행위원장 김민아<춘천교대 초등교육학과 18> 씨는 “교·사대 교수진 변경 없이 단순히 교전원 체제로 바뀐다고 현장 역량이 높아질지 의문”이라며 “교사들의 현장 적응력을 키우고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해선 현 커리큘럼의 수정이 먼저”라 지적했다. 김수빈<사범대 국어교육과 18> 씨도 “현재 사범대에서 배우는 내용은 교사 역량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교전원 도입이 아닌 예비 교사들의 현장 능력을 기르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더 나은 교원양성을 위해선
이에 전문가들은 교사들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선 교전원을 도입하는 것이 아닌 현존 시스템에서 교육 현장과의 연계성을 높이고 임용고시를 개편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한국교원개발원의 ‘교원양성 교육과정 실태 분석’ 연구결과, 교·사대의 교육과정은 일반전공 교육과정과 크게 다르지 않은 이론 중심 교육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 교수는 “교육학과에선 이론적인 내용은 많이 배우지만 이를 현장에 적용할 능력은 매우 낮다”며 “커리큘럼의 현장연계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성천<한국교원대 교육학과> 교수도 “현장 경험을 가진 교수 채용 등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며 “이런 작업이 없는 상황에서 교전원처럼 별도의 정책이 부가되는 방식으론 문제가 해결이 어렵다”고 밝혔다. 

교전원 도입으로 교원 양성 체계에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충분한 논의를 통한 교육부와 현장 교사들의 원만한 합의가 이뤄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도움: 김성천<한국교원대 교육학과> 교수
김현욱<한국교원대 초등교육과> 교수
박상완<부산교대 교육학과> 교수
이광현<부산교대 교육학과> 교수
황규호<이화여대 교육학과>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조혜원 2023-08-01 12:16:45
교육부의 교전원 도입 계획은 교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취지로 중요하다. 하지만 교사와 학생들의 우려도 이해할 만하다. 교전원 도입으로 교원 수급 감축 우려와 추가적인 비용 부담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책 실행 전 교수진과 커리큘럼 개편에 대한 구체적 방안을 마련하고 현장 연계성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교사들의 현장 역량을 기르고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진정한 개혁을 통해 더 나은 교원 양성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황예도 2023-07-28 16:17:42
교전원 도입으로 교사의 전문성 향상이 기대되지만, 교원 수급 감축 등으로 인한 우려도 있습니다. 교사 양성체계 개편은 교육 현장과의 연계성을 높이고 교육과정을 현장 중심으로 개선하는 방향이 필요합니다. 학생들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야 합니다. 교전원 도입의 성공을 위해서는 더 많은 논의와 현장 경험이 풍부한 교수진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교사들의 능력과 전문성을 키우는 노력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