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휴업체 사칭, 학생들 금전적 피해까지 이어져...
제휴업체 사칭, 학생들 금전적 피해까지 이어져...
  • 강나은 기자
  • 승인 2023.03.20
  • 호수 1562
  • 1면
  • 댓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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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ERICA캠퍼스에서 학교와 제휴를 맺은 것처럼 신입생들에게 홍보하고 △강좌 프로그램 신청 △강의료 결제 △개인정보 제공을 유도한 인터넷 강의 업체들로 인해 학생들의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해당 업체들은 언제든 신청 취소가 가능하다며 학생들에게 프로그램 신청서를 작성시키고  자택으로 교육관련 물품을 배송했다. 이 같은 문제는 지난 몇 년간 반복된 것으로, 올해 100건이 넘는 등 피해 규모가 커지자 △학생처 △총학생회(이하 총학) △각 단과대 회장은 피해가 더 커지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고 있다

사칭업체로 인해 피해학생들 속출해
해당 업체들은 수업이 끝난 후 강의실에 들어가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홍보를 진행했다. 이 중 한 업체에선 학생들을 따로 불러내 제1공학관의 IC-PBL 강의실과 제2공학관의 4층 강의실을 무단으로 사용했다. 심지어 업체 관계자들이 과잠을 입고 나타나 학교와 제휴를 맺은 것처럼 학생들에게 홍보를 진행한 것으로 밝혀졌다. 
업체는 신입생들에게 신청서를 나눠주며 학생들의 △이름 △전화번호 △주소 등의 개인정보를 가져갔으며, 신청서를 제출한 학생들에겐 USB와 교재가 담긴 택배를 발송했다. 또한 택배를 받은 학생들은 강의료 결제 독촉문자를 반복적으로 전송 받았으며, 택배 반품을 원해도 업체로부터 6천 원의 왕복배송비를 부담하도록 안내받았다. 신입생 A씨는 “학교와 관련된 사람인 줄 알고 신청서를 제출했다”며 “집에 돌아와 보니 이상한 느낌이 들어 신청을 취소했다”고 전했다.
또한 비슷한 수법으로 학생들을 속이고 강의료를 결제하게 한 또다른 업체는 질 낮은 강의로 인해 학생이 환불을 요청하자 학생들에게 강의료의 일부를 부담하도록 했다. 학생 B씨는 "해당 업체에서 제공하는 강의는 유명 인강 사이트에서 무료로 볼 수 있는 것들이었다"며 "업체 측에 환불을 요구할 수 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업체 측에선 환불한 경우 홍보한 강사들이 피해를 입으니 계속 수강하면 안되냐고 설득했다"며 "담당자가 자신도 피해를 부담할테니 학생도 일부 피해를 부담해달라 요청해 결국 10%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만 환불받았다"고 전했다.
 

 


본지 취재 결과, 학교와 제휴를 맺지 않았음에도 단과대와 제휴를 맺은 것처럼 학생들을 속인 인터넷 강의 업체들은 △공학대 △디자인대 △소융대에서 홍보를 진행했으며, 취재 시점(15일)을 기준으로 피해학생은 100명을, 피해금액은 430만 원을 넘긴 것으로 밝혀졌다. 피해 학생의 대부분은 공학대 학생으로, △건설환경공학과(18명) △건축학부(19명, 118만 5천 원) △교통·물류공학과(1명) △기계공학과(22명, 39만 5천 원) △로봇공학과(27명, 158만 원) △재료화학공학과(55명) △전자공학과(15명, 118만 5천 원)의 피해가 발생했다.
논란의 중심에 선 한 업체는 해당 논란이 본사의 책임이 아니란 입장을 밝혔다. 본지가 문제가 된 업체 본사 측에 인터뷰를 요청한 결과, 관계자 A씨는 “본사에선 제휴가 됐다고 말한 적이 없다”며 “홍보 과정에서 제휴가 됐단 얘기가 나왔다면 홍보 강사들에게 문제가 있는 것”이라 말했다. 또한 그는 “현재로선 구체적인 답변을 말씀드리긴 어렵다”며 책임을 회피했다.

미흡했던 초기 대응
이 같은 사건은 지난 몇 년간 반복됐는데, 학교와 총학 측은 최근 피해가 수면 위로 드러난 후에야 상황 파악에 나선 것으로 밝혀졌다. 실제 총학은 지난 15일 저녁, 본지의 취재 요청 이후 정확한 상황을 알게 되었다. 이후 각 단과대별 피해상황을 제보받았으며, 학생처와 행정팀에 알리며 피해 확산을 막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시작했다.
총학은 학생들의 제보를 바탕으로 이제 막 상황을 파악하고 있단 입장이다.  ERICA캠 총학생회장 박세원<과기대 의약생명과학과 14> 씨는 “학생들의 제보를 바탕으로 현재 피해 상황이 가장 심각한 공학대의 피해 규모를 파악했다”며 “타 단과대에서도 동일한 피해 사실이 없는지 확인 중”이라 말했다. 
또한 학교 측도 총학과의 소통을 통해 문제를 파악하고 있단 입장이다. 학생처 관계자 E씨는 “현재 총학 측으로부터 신고 및 피해 내용을 전달받고 있다”며 “빠르게 피해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총학에선 제휴업체 사칭과 관련해 잘못된 공지를 전달해 초반 피해를 막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7일 각 학과 단체 공지방엔 학교 쪽문 근처에서 학교와 제휴되지 않은 업체가 학생들의 개인정보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으니 개인정보 유출에 주의하란 공지가 올라왔다. 하지만 본지의 취재 결과, 해당 업체들은 쪽문에서가 아니라 강의실에 직접 들어와 홍보를 진행했다. 
이는 피해 학생이 학과 학생회에 피해사실을 제보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피해 학생은 학과 학생회에 “수업이 끝난 후 업체에서 학생들을 불러 상품 가입을 권유했다”고 제보했는데, 해당 제보를 전달받은 학과 학생회장은 “업체에서 학교 앞에 찾아와 영업을 한 것”이라 단과대 학생회에 잘못 전달했다. 이로 인해 단과대 학생회장이 중앙운영위원회(이하 중운위)에 잘못된 내용을 보고했고, 이후 총학은 사실 확인 없이 잘못된 내용을 학생들에게 공지해 혼선을 빚었다. 뿐만 아니라 지난 7일 해당 내용이 공지된 후 취재 시점까지 약 열흘동안 총학은 해당 공지가 잘못됐단 사실을 파악하지 못했다. 본지 확인 결과 7일 이후 공학대에서만 파악된 피해사실은 150여건이 넘어 피해 규모는 종잡을 수 없이 커진 것으로 드러났다

학교의 이후 대응은
현재 ERICA캠 총학과 학생처는 피해의 심각성을 깨닫고 피해 확산을 막기 위해 조치를 취하고 있다. 박 총학생회장은 “총학 측에서 전체 학과의 피해 사례를 추가적으로 조사하는 중이며 필요시 법적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 말했다. E씨도 “각 단과대 회장들에게 피해 사례를 받고 있다”며 “더 이상의 확산을 막기 위해 △문자 △메일 △학교 공지 등으로 공문을 올리며 피해 확산을 막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중이다”라 전했다.
비슷한 사례는 서울캠에서도 있었다. 지난해, 잡상인이 교직원으로 위장해 강의실에 들어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설 프로그램 가입을 요구하는 등 학교의 허가를 받지 않은 상업 행위를 진행한 바 있다.(본지 1548호 04면) 서울캠 총학생회장 이소리<공대 건축학부 21> 씨는 “아직까진 올해 서울캠 내에서 외부 업체의 홍보 행위가 있단 학생들의 제보는 없었다”며 “중운위에 해당 안건을 상정한 후 사례를 조사할 예정”이라 전했다. 서울캠 학생지원팀 관계자 F씨도 피해 사실이 확인된다면 즉시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 밝혔다. F씨는 “현재까지 학생처를 통해 접수된 피해는 없다”며 “ERICA캠의 피해 사실을 참고해 교내 구성원에게 피해 현황을 공유하고 업체 정보 파악을 통해 필요한 조치를 진행할 것”이라 전했다.

같은 문제가 반복되지 않으려면
지난해 업체에게 피해를 입은 학생 G씨는 “이런 일이 우리 학번을 마지막으로 끊겼으면 한다.”며 “후배들은 강의를 꼭 공인된 홈페이지에서 살 수 있도록 학교 측에서문자와 알림으로 안내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또한 G씨는 “교수님들께서도 이를 인지하시고 더 이상 이런 업체가 학생들의 수업시간을 뺏어가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라고 전했다. 
잘못된 사칭 업체로 인해 학생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대책 마련이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강나은 기자 warmthofblue@hanyang.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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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예도 2023-07-27 16:51:37
이 글을 읽고 느낀 점은 학생들을 속이는 사칭 업체들의 피해가 심각하며, 학교와 총학이 대응하여 상황을 파악하고 조치를 취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학교에서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정확한 안내를 제공하고, 교수님들과 학생회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의 안전과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이와 같은 사칭 업체들이 반복되지 않도록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조혜원 2023-08-01 13:32:23
학교와 총학생회는 빠른 시일 내에 이러한 사칭업체들을 신속히 조사하고 대응해야 합니다. 학교 내부에서도 학생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른 강의 사이트를 안내해야 합니다. 또한 학교와 제휴를 맺은 업체와의 명확한 차이를 학생들에게 알리고, 사칭 업체들과의 싸움에 앞장서서 학생들의 권익을 보호해야 합니다. 이런 문제가 반복되지 않도록 효과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