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 이한승 ERICA캠퍼스 부총장 신년호 축사
한양대학교 이한승 ERICA캠퍼스 부총장 신년호 축사
  • 이한승<한양대학교 ERICA> 부총장
  • 승인 2022.01.03
  • 호수 1541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한승<한양대학교 ERICA> 부총장

ERICA는 技術保國의 정신으로 올해 개교 43년을 맞게 되었습니다. 1979년 안산·시화 국가산업단지의 배후 거점대학으로 출범한 이래 2003년에 국내 최초의 學硏産클러스터를 조성하였습니다. 2009년에는  ERICA(Education Research Industry Cluster at Ansan)로 개명한 이후, 산학협력을 브랜드로 눈부시게 성장해 왔으며, 2016년 PRIME사업 선정, 2017년 LINC+ 사업 선정, 2019년 경기안산강소연구개발특구·산학연협력단지·캠퍼스혁신파크 사업 선정 등 국가 재정지원 사업을 통하여 산학연협력 생태계를 구축하여, 작지만 강하고 그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유니크한 종합대학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한양학원재단의 ERICA 캠퍼스 육성의지, 역대 총장님들의 리더십, 구성원들의 협력으로 이룬 것이며, 특히, 2021년도에는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 6년 연속 10위내에 들어가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대학평가 4가지 지표는 교수연구영역(95점-정량), 교육여건영역(95점-정량), 학생교육성과영역(80점-정량), 평판도영역(30점-정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정성영역인 평판도영역을 제외하면 ERICA는 대학종합평가 6위라는 실제적인 실적을 가지고 있어 어려운 대학환경에서 저는 자랑스러운 ERICA구성원으로써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2021년에 ERICA는 대학원지원 국가사업인 BK21 FOUR 사업에서 9개 연구단, 1개 연구팀이 선정되어 명실상부한 연구중심대학으로서의 위상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ERICA 대학원 입학충원율은 2년 연속 거의 100% 달성이 예상되어 선순환적인 학문후속세대 양성의 기반을 확고히 함과 동시에 연구력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1년 설립된 ERICA 산학협력단은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이하여 연구비 규모가 1000억원 이상을 달성하였고, 2021년도 LINC+ 사업 평가에서도 전국 1위를 차지하여 누구나 벤치마킹하는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산학협력중심대학의 위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1년 5월에는 디지털혁신공유대학사업에서 지능형로봇사업단(6년간 약 250억 규모)이 전국 7개 대학과 컨소시엄을 이루어 대학의 벽을 허물고, 학과의 벽을 허무는 학생중심의 대학공유교육 패러다임을 선도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ERICA는 구성원들의 노력으로 명품대학으로 성장 하였으나, 다가오는 2022년에는 학령인구저하, 정원감축 압박 등 대내외의 위협적 요소에 직면해 있기 때문에 이를 슬기롭게 헤쳐나가야 합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2022년 ERICA는 그동안 이룩한 성과를 바탕으로 3가지 역점사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로, 취업률 80%를 달성하는 원년으로 삼겠습니다. 이를 위해 학생가치 창출을 위한 교육 역점사업으로 진행해온 IC-PBL을 완전히 정착함으로써 Class to Society 라는 사회가 원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4학년에 취업진로세미나라는 교양필수교과목을 신설하고 교수님들과 커리어개발센터가 학생들의 취업·진로를 맨투맨으로 지도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로, 학위과정 외국인 유학생 2000명을 유치하는 국제화 원년으로 삼겠습니다.  현재 약 1680명의 정규 학위 유학생이 있으며, 그 이외의 유학생까지 포함하면 약 2800명의 외국인이 캠퍼스에 활동하고 있습니다.  양에서 질이 나오듯이 양을 확대하면서도 질을 추구하기 위한 유학생 국어교육 강화, 영어트랙 정착 등 국제캠퍼스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셋째로, 기업가적 대학 구축 원년으로 삼겠습니다.  현재 약 270개 기업이 캠퍼스내에서 산학협력을 추진하고 있으며, 캠퍼스혁신파크 사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2022년에는 신안산선 사업(2025년 4월 준공), 카카오데이터센터(2023년 11월), 스마트허브(2023년), 국외 유수 다국적기업 연구소 유치 등 기업체와 함께 캠퍼스내에서 연구와 교육이 이루어지는 명실상부한 산학협력이 이루어지게 될 것입니다. 이와 같이 한양대학교 ERICA는 분교로서 시작하여 국내 최고의 산학협력 명품대학으로 성장하였고, 이를 뛰어 넘어 실리콘밸리를 뛰어 넘는 국제적인 산학협력 연구중심대학으로 도약할 것임에 틀림없습니다.

‘뜻이 있으면 길이 있고, 도전하면 못 이룰게 없으며, 협력하여 선을 이룬다’는 말처럼 2022년 포효하며 도약하는 호랑이해 壬寅年에는 ERICA가 한층 더 도약하는 희망찬 새해이기를 기원합니다. ERICA 구성원의 행복과 건강을 기원하면서 지면으로 새해 인사를 드리며, 한양대학교 ERICA 구성원 여러분 너무 감사하고 고맙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