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와 공존하는 한대신문, 사회를 담다
역사와 공존하는 한대신문, 사회를 담다
  • 이다빈 기자, 정다경 수습기자, 김동현 수습기자
  • 승인 2021.05.09
  • 호수 1530
  • 7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간 62주년을 맞은 한대신문. 지난 62년간 한대신문은 대학 사회 속에 깊게 뿌리내리며 반세기 넘는 현대사와 함께 했다. 이번 특집호에선 관심 갖지 않으면 볼 수 없었던 사회현상을 조명한 과거 기사를 꺼내어, 오늘날에까지 사라지지 않은 그 현상이 어떤 형태로 존재하는지 확인해봤다. 수십 년을 뛰어넘은 과거와 현재의 한대신문이 조응하는 순간에 주목해보자.

한대신문이 포착한 학생 주거난(1992)
‘학교주변 하숙비 20~25% 인상(본지 861호 6면)’은 하숙비 인상을 두고 주거 문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의 목소리를 담았다. 29년 전, 하숙생들의 동의 없이 이뤄진 우리 학교 인근 지역의 20~25%가량 하숙비 인상은 하숙생들이 받아들일 수 없는 처사였다. 이후 이들은 보다 적극적인 행보를 위한 하숙생 단결기구 형성의 필요성을 역설하기도 했다.

한편, 함께 담긴 하숙집 주인들의 인터뷰에선 하숙비 인상에 대한 불가피함이 드러나기도 했다. 그들은 물가 인상과 같은 피치 못할 상황을 앞세워 하숙비에 대한 협상은 어렵단 입장을 나타낸 것이다. 그럼에도 지나친 인상에 반발하는 학생들의 목소리가 이어졌고, 본 기사는 학생복지위원회가 제시한 일정 수준의 하숙비 인하 등과 같은 주민대표와의 협상 내용을 밝혔다.

이 같은 학생들의 주거 문제는 오늘날에도 마찬가지로 이어진다. 지난해, 본지 1513호 ‘해결되지 않는 주거 문제, 갈 곳 없는 대학생들’에선 기숙사 수용의 한계로 인해 월세방으로 내몰린 학생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동시에 원룸 업자와 인근 주민의 반대로 난항을 겪는 기숙사 설립은 주거난을 겪는 학생들에게 큰 타격을 가져온다는 것을 본 기사는 지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높은 월세 △위법 방 쪼개기 △주택임대차보호법의 사각지대 등이 학생 주거 입지의 축소와 열악함을 가중시키는데 일조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두 기사 모두 대학생들의 주거 권리 확보를 위해 정부와 학교를 포함한 모두의 관심과 노력 필요를 촉구한다. 끊임없이 학생들을 괴롭히는 주거 문제는 변화된 형태로 두 기사에서 나타났다. 이처럼 한대신문은 일선에서 학생의 입장을 대변하며 대학과 지역사회 내 학생 주거 문제 해결을 위해 부단히 노력해왔다.
 

정보의 가치를 사람스럽게(1995)
‘정보, 공공성은 그릇된 선입관과 인간소외 가속화(본지 945호 5면)’를 통해 최종덕 강사는 어떤 정보를 이해할 땐, 단순한 내용뿐 아니라 △과학 △문화 △사회 △정치 △철학 등 총체적인 사회문화적 접근 태도를 갖출 것을 강조하고 있다. 해당 기사는 사회적 관점에서 정보는 끊임없는 외부 요인의 노출로 인해 잘못된 오해와 선입관으로 변질된다고 언급하고 있다. 아울러 문화적 측면에선 기계로 인해 인간소외가 발생한 초기 산업사회를 비춰 후기 산업사회의 특징으로 정보에 의한 인간소외가 심화될 것을 경계하고 있다.

약 25년이 지난 현재, 가속화된 정보화로 인해 현대사회는 더욱 복잡한 양상을 띠고 있다. 특히 초 단위 속도의 인터넷은 정보의 확산을 용이하게 만들었고, 이러한 속성을 악용한 가짜뉴스는 끊임없이 허위사실을 제작 및 유포하고 있다. 여기서 비롯된 *확증 편향적 사고와 동시에 정보 불평등 속에서 발생하는 인간소외는 25년 전의 우려와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이다.
이같은 정보화 사회에 대한 지속적인 비판적 성찰로 한대신문은 진정한 언론의 역할을 고민하고 인간 중심적 의사소통의 장을 꾸려나가야 할 것이다.

*확증 편향: 자신의 가치관, 신념, 판단 따위와 부합한 정보에만 주목하고 그 외의 정보는 무시하는 사고방식이다.
 

소수자를 대변하는 학내 언론(1995)
‘소수자 보호, 법학도 강타(본지 948호 4면)’는 우리 사회 속 소수자의 권리에 대해 법대 동아리 ‘한울’의 의견을 담고 있다. 본 기사는 소수자를 ‘다양한 영역 내부에서 지배적이라 일컬어지는 가치와 상이한 입장에 서 있는 부류’라는 포괄적이며 분파적인 개념으로 정의한다. 이를 통해 기사는 우리 모두가 적어도 어느 한 영역에서 소수자일 수 있음을 시사하며 그들의 권리 신장을 위한 학생 사회 전체의 관심을 촉구했다. 또한, 기사는 ‘사회적 약자로서 소수자’를 보호하기 위한 법적 근거 마련을 역설했다. 소수의 권리를 보장하는 것이 헌법이 지향하는 바를 실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약 25년의 세월이 흐른 오늘날, 소수자를 바라보는 우리 사회의 시선은 여전히 차갑기만 하다. 게다가 관련 법적 보호 장치 역시 불충분하다. 이러한 점은 최근에 발생한 대중교통 이용에 어려움을 토로하는 장애인들의 시위나 열악한 환경 속 동사한 이주노동자 사례의 사건 사고로 나타난다. 이같은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본지는 ‘소수로 대표되는 약자들의 권리 수호’를 위해 꾸준히 목소리를 높여왔다. 이러한 정신은 △‘김용균법 ‘허점’을 메워라!(본지 1492호 3면)’ △‘건강한 다문화를 위한 과제, 우리의 몫이다.(본지 1500호 6면)’ △‘홀로 갈 곳 잃었던 한양성적소수자인권위원회…그 후(본지 1515호 3면)’와 같은 기사에 잘 담겨있다.

‘약자의 권리를 대변하기 위해 펜을 드는 것’ 이것이야말로 언론의 신성한 소명이 아닐까. 정의롭고 평등한, 차별과 편견 없는 사회를 향한 한대신문 구성원들의 노력은 지금, 이 순간에도 계속되고 있다.
 

인생의 봄날은 합격 후에 오는가(2009)
‘취업난, 20대를 고시로 몰아넣다(본지 1296호 4면)’는 노량진 고시학원에서 만난 청년들의 모습을 현실적으로 담아냈다. 대학자퇴나 취업실패 이후 고시를 택한 이들이었다. 

“공무원 시험을 왜 준비하냐고요? 글쎄요, 딱히 할 게 없었어요. 대학 졸업하고 몇 개 기업에서 면접도 봤는데 다 떨어졌거든요. 지금 시험도 2번째 도전인데 이것도 떨어지면 부모님 얼굴을 어떻게 뵐지…”란 고시 준비생의 말, 학원 자습실의 책상에 쓰인 ‘내 인생의 봄날, D-3’이란 문구. 고단한 고시 준비 과정에서도 ‘합격’이라는 봄날을 바라보며 좁은 자습실에서 몰려오는 잠을 참고 열중하는 청춘들의 모습에선 이들의 간절함이 느껴진다.

십여 년이 흐른 지금, 심화된 청년 취업난의 영향으로 ‘고시 열풍’은 더욱 커져만 가고 있다. 본지 1453호 ‘공무원, 나 홀로 가야 하는 길’에선 여전히 쓸쓸하고 고된 공무원 시험 준비생의 모습을 담아냈으며, 그 연장 선상에서 본지 1522호는 ‘고시 열풍이 불 수밖에 없었던 청년 취업난에 대해 다루고 있다. 좀처럼 나아지지 않는 사회와 청년의 모습을 본지는 포착해온 것이다.

합격이라는 하나의 봄날을 위해 큰 부담을 안고 가는 청춘들이 있다. 한대신문은 앞으로도 청춘들의 어려움을 외면하지 않고 그들의 목소리를 충분히 담아낼 수 있는 건강한 언론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