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한승 부총장 인터뷰,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지닌 ERICA캠
이한승 부총장 인터뷰,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지닌 ERICA캠
  • 김유진 기자
  • 승인 2021.05.09
  • 호수 1530
  • 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한승 부총장은 ERICA캠퍼스 학생처장과 교무처장을 역임하며 다양한 사업에서 좋은 성과를 거뒀다. 이처럼 ERICA캠이 한층 더 성장하는데 앞장서 활약한 이 부총장의 인터뷰를 통해 ERICA캠의 미래를 들어보자.

▲ 지난 4일, ERICA캠 부총장실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답하는 이한승 부총장의 모습이다.

- 부총장 취임 
Q. 부총장으로 취임한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린다. 
약 20년 넘게 학교에 재직하며 학교와 같이 성장하는 느낌이 들었다. 부총장이라는 중요한 보직을 맡기엔 그 능력이 부족하다 생각하지만, 학교의 발전에 일조할 수 있어 행복하게 일을 하고 있다. ERICA캠은 작지만 강한 대학이다. 학교의 상징물인 ‘사자’의 습성처럼 학교의 모든 구성원이 집단 지성을 이뤄 큰 발전을 이뤘다. 앞으로 ERICA캠은 특색 있는 대학으로 더욱 발전할 것이다.

-ERICA캠의 현재에 대해 
Q.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되면서 등록금 문제로 학교가 시끌시끌했다. 이에 대한 생각을 듣고 싶다.

등록금은 상승하는 물가와 달리 몇십 년간 변화가 없었다. ERICA캠의 전체 재정의 60%가 학생의 등록금으로 책정된다. 코로나19로 인한 특수 상황이라고 해도 고정적인 비용이 계속 지출되므로 등록금 반환 같은 요구는 쉽게 수용하기 힘든 부분이다. 따라서 학교 입장에서 등록금 조정에 대한 여력은 없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학교는 갑자기 가계가 어려워진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해 보직에 있는 교수들의 기부금으로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수업질만족센터 등을 통해 비대면 방식이더라도 수업의 질이 떨어지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처럼 다른 부분에서 학교는 최선을 다하고 있음을 알아줬으면 좋겠다. 

Q.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ERICA캠만의 방안이 있다면 무엇인가?
학령인구 감소는 국가적인 문제다. 우리 학교는 경쟁력을 키워 이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 실제보다 저평가되는 우리 학교의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팸플릿을 제작하는 등 홍보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학생들의 성장 및 성공을 도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테니 학교 구성원들도 우리 학교에 대한 자긍심을 가졌으면 좋겠다. 학교에 대한 자긍심이 대학 경쟁력 제고를 위한 첫걸음이 될 것이다.

-ERICA캠의 미래에 대해 
Q. 지난해 4단계 BK21사업에 선정됐다. ERICA캠이 이 사업의 성과로 기대할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인가? 

BK21사업은 대학원생에게 연구 장학금을 지원해 주는 정부 지원 사업이다. 그동안 ERICA캠은 학부중심 대학이었다. 그러나 BK21사업 선정으로 연구중심 대학이란 학교의 더 큰 목표에 가까워지고 있다. 정부의 재정적 지원을 통해 연구중심 대학을 위한 기틀을 다져서 학교가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잡았다고 볼 수 있다. 우리 학교는 여기서 머무르지 않고 5단계 BK21사업을 계획해 인문사회와 예체능 계열에 대한 기반 확립에도 집중할 예정이다.

Q. 최근 지능형 로봇 혁신공유대학 사업에 선정됐다고 한다. 사업에 대한 소개와 이를 통해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인지 설명해 달라.
본 사업은 한국판 뉴딜 정책의 일환이다. 이 사업에 선정된 대학 연합체는 신기술분야의 표준화된 교육 과정과 학위과정을 각 대학이 공동으로 운영하고 개발한다. 사업 주관 대학으로 전국 대학 중 7개 대학 안에 ERICA캠이 선정됐다. 이를 통해 지방대학과 교육을 공유하게 됐다. 이로써 △대학 △학과 △학생의 경계가 허물어질 것이며, 학교의 위상을 높이고 재정적 지원을 통해 학생들의 성장을 위한 투자가 이뤄질 수 있다

Q. 지난 3월, ERICA VISION 2030 선포식에서 지속가능한 가치를 창출하는 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한 중장기 발전계획을 공유했다. 이 가치에 대한 설명을 부탁한다.
국내 대학 최초로 우리 대학은 10년 단위로 학교 발전계획을 세우고 있다. △학생가치 중심교육 △사회가치 창출연구 △대학가치 실현경영으로 이뤄진 세 가지 가치는 학교 구성원이 함께 정한 것이다. 학생가치 중심교육은 학생 중심으로 교육과 정책을 풀어나간다는 전략을 의미한다. 사회가치 창출연구는 ‘사랑의 실천’이란 학교 건학 이념에 따라 더 나은 세상을 만들자는 의미가 담겼다. 대학가치 실현경영은 앞의 두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선 지속가능성, 소통 등을 중시하자는 내용이다. 

-학생들에게 
Q. 마지막으로 ERICA캠 학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무엇인가?

전하고 싶은 것은 두 가지다. 하나는 학교를 믿고 따라 달라는 것이다. 교육기관은 학생들에게 해가 되는 일은 하지 않는다. 그러니 학교를 믿고 따라와 줬으면 좋겠다. 나머지는 목표 지점까지 완주하자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나눔의 정신을 잊어선 안 될 것이다. 남을 배려하고 도우며 이룬 성공을 통해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사진 제공: HY-ERIC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