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캠 인권센터, 우리 모두의 인권을 보호할 수 있도록
서울캠 인권센터, 우리 모두의 인권을 보호할 수 있도록
  • 임윤지 기자
  • 승인 2021.04.11
  • 호수 1528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26일 대학 내 인권센터 설치를 의무화하도록 명시한 법안이 국회에서 통과됨에 따라, 내년 3월부터 전국 모든 대학에 인권센터가 의무적으로 설치될 예정이다. 이처럼 오늘날 대학 내 인권센터의 중요성이 증대되는 상황이지만, 우리 학교 서울캠퍼스에서 인권센터에 지원하는 인력과 예산은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인권센터는 성희롱·성폭력을 비롯해 부당한 업무지시 등 다양한 인권 문제로부터 학내 구성원들을 보호하고 이에 대해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돕는 기관이다. 그러나 현재 서울캠 인권센터는 총 5인으로 구성돼 제대로 작동하기 어려울 정도로 인력난에 시달리고 있다. 센터장 1명은 교수 신분으로 보직 형태이며, 나머지 직원들도 최대 2년 간 근무 가능한 계약직 형태로 연장이 불가하다. 이처럼 불안정한 고용구조 속에서 교내 인권센터가 연속성 있는 업무를 수행하기란 어려운 상황이다. 심지어 서울대나 중앙대 등 일부 대학 인권센터 구성원은 수십 명에 달하는 데 비해 우리 학교는 현저히 적은 인원으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열악한 환경은 학교 구성원들의 직·간접적인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 김진이<학생처 인권센터> 연구원은 “접수된 사건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계약 기간이 종료돼 사건 담당자가 변경되는 일이 발생할 경우 피해 입은 교내 구성원들을 신속하게 구제하기 어려워진다”고 밝혔다. 이어 “인력 부족으로 각종 인권 교육이나 행사준비까지 연구원들이 동시에 하기엔 버거운 상황”이라 전했다. 

예산 부족도 우리 학교 인권센터의 전문적인 운영을 방해하는 원인으로 꼽힌다. 김 연구원은 “그렇지 않아도 적은 예산으로 센터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노력하는 중이지만, 점점 더 예산이 삭감되는 상황이다”며 “현재 연구원들은 업무 수행에 필요한 교육조차 제대로 받기 어려워졌다”고 말했다. 

무엇보다도 교내 구성원들의 인권의식을 높이기 위해 인권센터엔 더 많은 예산이 필요하다. 김 연구원은 “예산이 모자라 매년 인권 자료집 등의 발간에 차질이 생기고 있다”며 “그러나 현재 인권센터에 신고·접수되는 사건들로 미루어 볼 때, 우리 학교 구성원들의 인권의식 증진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상황”이라 강조했다. 

서울캠 인권센터의 현주소는 인권 신장을 위한 사회적 움직임과 맞지 않아 보인다. 대학 내 구성원들의 인권을 보호하고자 인권센터 설치를 의무화하는 법적 장치가 마련된 만큼, 학내 인권의 중요성과 인권센터의 위상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학교는 이들에게 적극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 다른 대학 인권센터 관계자 A씨는 “자문단 등이 설치돼 인권센터가 전문적이고 실속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학교 본부의 협력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인권센터의 중요 임무는 학내 구성원들의 복지를 증진하고 인권을 보호하는 것이다. 인권센터가 더욱 내실 있게 운영돼 우리 모두를 위한 기구로 발전해 갈 수 있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