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학장학금, 철저한 집행 준비 중
총학장학금, 철저한 집행 준비 중
  • 이예종 기자
  • 승인 2019.10.13
  • 호수 1502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지 1499호에서는 지난 학기 서울캠퍼스 ‘총학생회 특별장학금(구 미생장학금)’(이하 총학장학금) 지급과정에서 절차상 문제가 지적됐음을 알렸다. 이에 학생복지위원장(이하 학복위원장) 김재훈<정책대 정책학과 15> 씨는 “지난 번, 총학장학금논란에 대해서 절차상의 미흡함을 인정한다”며 “이후 회칙을 개정해 제대로 된 절차 내에서 세칙을 개정하고, 설문조사를 진행해 의견수렴 과정을 거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에 따라 지난 1일부터 6일,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회는 학생 469명을 대상으로 총학장학금 관련 설문을 진행했다. “소득분위가 포함되는 안이 낫습니까?”라는 질문에 47.5%의 학생이 ‘예’라고, 52.5%는 ‘아니오’라고 응답했다. 소득분위를 포함하지 않는 안에 찬성률이 근소하게 높은 상황이다. 김 씨는 “장학금 산정 기준에서 소득분위를 제외하는 방향으로 세칙을 개정할 것”이라고 전했다.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회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총학장학금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다.
서울캠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회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총학장학금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다.

설문결과에서도 보이듯 소득분위 포함 여부에 대해선 학생 의견이 갈리고 있다. 윤선채<자연대 물리학과 12> 씨는 “일단 장학금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우에게 돌아가는 것이 맞다”고 말했지만 “많은 학생에게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는 대의에는 동의해, 소득분위를 포함하지 않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한다”며 전체적인 학생들에게 기회가 주어지는 것에 찬성했다. 반면 정구윤<의대 의예과 19> 씨는 “물론 다양한 학우들에게 기회가 돌아가는 것이 좋겠지만 정말 경제 상황이 어려운 친구들보다 급하진 않을 것”이라며 장학금은 먼저 생활이 힘든 학생에게 지급되는 것이 옳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총학장학금 관련 설문조사에서 87%의 학생이 세칙 변경 사항을 모르고 있다는 사실에 학복위원장 김 씨는 “홍보에도 부족함이 있었음을 인지해, 차후에는 개정된 세칙을 학생에게 알리는데 집중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김 씨는 “2학기 총학장학금이 집행되지 않으면 예산은 이월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에 따르면 종강까지 2개월 이내에 △회칙 개정 △단과대별 대표자들과 논의 △중앙운영위원회 세칙개정 의결 △개정된 세칙 홍보 △장학금 신청 접수 △수혜자 공지와 장학금 집행의 과정을 전부 거쳐야 한다.

김 씨는 “모든 학생을 만족시킬 수는 없겠지만, 학우들의 의견을 진지하게 수렴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장학금 사안에 학생들의 적극적인 조언을 부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